지역밀착형 ‘라이브쇼-개○예정 편’ 진행중
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 개관 사전 프로젝트

사전 작가워크숍.

지역 밀착형 리서치와 커뮤니티 아트를 기반으로 제주 원도심에 대한 다면적 탐색과 새로운 읽기를 시도하는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경훈)은 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가칭) 개관 사전 팝업 프로젝트 ‘라이브쇼-개○예정 편’을 제주 원도심 일대 한 유휴공간(제주시 관덕로 14)에서 오는 2월 24일까지 개최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라이브쇼-개○예정 편’은 제주 원도심의 장소성과 역사성,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삶을 연결 짓는 과정 자체의 예술성을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완성된 시각적 결과물을 전시하는 대신, 오랜 기간 행정기관과 병원으로 이용되어 온 센터 공간의 장소적 맥락을 차용, 민생과 환자를 관찰, 검사, 진단, 치유하는 일련의 과정 중 관찰과 검사의 단계를 모티브로 삼아 하나의 작품이 제작되기 이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과정형 전시’로 구성했다.

과정형 전시란 공간이 새로 열리는 사이 발생하는 빈 공간과 시간을 예술가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중간 접점 지대로 구축, 지속적인 상호 개입과 교류로 지역성에 대한 다각적 관찰과 진단을 시도하는 형태의 전시다. 센터와 예술가, 지역주민과의 유기적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단계 자체를 전시의 형태로 치환하는 작업이다.

옥인컬렉티브의 '제주와 떡국' 작업 논의.

사전 작가 워크숍 2회를 거쳐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모두 8팀이다. 권혜원, 세시간 여행사, 박금옥, 옥인콜렉티브+박주애, 이원호, 조윤득, 진나래, 최정수 등이다. 이 작가들은 지역 조사와 공동체에 기반한 예술 활동을 지속해 왔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리서치, 커뮤니티 워크숍, 좌담회, 토론회, 상영회, 퍼포먼스 등 다양한 예술적 장치를 매개로 제주 원도심에 내재된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지층을 지역 주민, 다양한 분야의 지역 전문가, 지역 예술가 등 지역 사회와 함께 탐색하고 해석해 본다.

센터는 이번 개관 사전 프로젝트의 운영을 위해 센터 일대 한 유휴 공간을 일시적으로 마련했다.

한편, 재단은 지난달 30일 커뮤니티 룸 오픈을 시작으로, 참여작가들의 라이브쇼를 진행하고 있다. 5일에는 커뮤니티 룸에서 1차 리서치 자료들을 스크리닝할 예정이다.

참여 작가별 세부 프로젝트 및 운영 일정은 제주문화예술재단 홈페이지(www.jcaf.or.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누구라도 참관, 참여할 수 있다. 문의=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TFT 064-725-6694,6.

<붙임 : 작가별 세부 프로젝트 일정표 (2017. 1. 4. 기준)>

일정

시간

참여작가

프로그램 내용

12.31.

11:00 ~

옥인콜렉티브

<사람들은 어디에 있나>

워키토키(Walkie Talkie) 제주 – 원도심이야기1 성곽마을 사람들 편

※ 지역을 걸어다니며 무계획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 나누는 옥인콜렉티브 특유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09:00 ~

권혜원

<기억박물관>

구, 제주대학교병원(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 리모델링 현장 탐방 및 관계자 미팅

13:00 ~

진나래

<제주 야자수의 기원을 찾아>

제주 원도심 내 야자수를 키우는 가정집 리서치 및 제주 한림공원 탐방 리서치

1.1.

13:00 ~

옥인콜렉티브

제주 개더링(gathering) - 제주와 떡국

제주청년예술가모임 비행기모드+제주대학교 미술학과 학생들과 떡국을 끓이며 이야기 나누는 소규모 커뮤니티 프로그램

1.2.

12:00 ~

옥인콜렉티브

워키토키(Walkie Talkie) 제주 – 원도심이야기2 제주어로 메탈하는 비니모터 편

1.5.

14:00 ~

권혜원

구, 제주대학교 병원 건축 현장 촬영 및 건설 노동자 인터뷰, 현상 사운드 녹음

18:00 ~

1회 리서치 자료 공유 (영상 및 사운드 스크리닝) - 커뮤니티 룸

1.6.

09:00 ~

권혜원

1, 2차 구, 제주대학교병원 건축 현장 담당자 화신건설 권현진 소장과의 철거 전 상황 및 자료 현황 인터뷰

11:00 ~

<Walking Theatre>

제주 성벽길 답사 및 촬영

16:00 ~

제주 성벽길 관련 자료 현황 리서치

1.6.

13:00 ~

세시간 여행사

<오메기omg쇼>

프로젝트 소개 및 제주 식생 관련 전문가 워크숍

16:00 ~

동문시장 내 오메기떡집을 찾아서 (리서치 및 상인들과의 인터뷰, 촬용 장소, 방송 인터뷰 대상 섭외 등)

18:00 ~

커뮤니티 룸 – 리서치 내용 정리 및 시나리오 구상

1.7.

09:00 ~

세시간 여행사

제주 식생 관련 전문가 워크숍

11:00 ~

20:00

제주 원도심 외 떡집 리서치, 인터뷰 및 떡집 외 <오메기omg쇼> 촬영 스팟 탐방

1.9.

10:00 ~

조윤득

<응답하라 원도심 친구들>

구, 신성여고 졸업생 원도심 투어 (구, 신성여고 사옥, 중앙성당, 제주도립병원 주변)

1.11.

13:00 ~

이원호

<제주 원도심 프로젝트>

원도심 재생 사업 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 분야별 종사자 방문 및 리서치 (도시재생 및 도시재생이 전문이 아닌 분야 중심 – 도시 사회학, 경제학, 사회학, 역사학, 건축, 부동산 등)

1.12.

11:00 ~

이원호

각 분야의 전문가, 분야별 종사자 방문 및 리서치 (원도심 부동산 중심)

1.13.

11:00 ~

이원호

도시 재생, 문화재생 사업에 관한 지역 주민들의 관점 및 의견 수렴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