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 5000만원 편성 연구 진행
12월까지 중장기 로드맵 수립 등 내용

제주도의회 김명만 의원(왼쪽)과 윤창완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

제주도가 농정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신 영농문화 및 가치관 창조’, ‘개방화, 고령화, 농업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제주농업 대전환’ 필요성에 따라 ‘제주농업 신 농정체계 개편 제도구상’ 사업을 위해 예산 5000만원을 편성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30일 완료한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관리제도 연구 용역’에서 새로운 제주농업 대전환 정책 등을 제시함에 따른 것이다.

도는 이에 근거해 제주 미래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고, 신 농정체계 제도개편안을 마련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도는 내년 예산 5000만원으로 ▷제도 정착을 위한 시범사업 중장기 로드맵 수립(2500만원) ▷제주농업 생산·출하 관리 통합망 시스템 구축(2500만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 1월에는 개편 추진단을 구성하고, 2월부터 통합조례 제개정 작업을 진행한다. 12월에는 시범사업 중장기 로드맵 수립과 생산·출하 관리 통합망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한다.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2동을)은 이에 대해 일단 환영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7일 속개한 제347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이제야 (도정에서) 농업에 관해 관심을 갖는구나 느꼈다”며 긍정 평가했다.

1차산업의 위기가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제주농업이 어떤 식으로 가야할지 도정에서 방향설정을 빨리 해줘야 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생각이다.

김 의원은 “이런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예산이 적은 것 같다”며 더욱 밀착행정을 펼쳐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