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기술변화·부가가치 창출 미비
이선화, 예결위 예산안 심사중 지적

제주도의회가 제주도가 추진하는 전략산업 중 하나인 전기자동차(EV) 보급에 대해 다시 한 번 속도조절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선화 의원(새누리당, 삼도1·2·오라동)은 7일 오전 속개한 제347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도가 제출한 전기차 보급정책에 의문을 제기했다.

2018년까지 5750억원을 투입하는 등 전기차 확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단순한 전기차 보급에 그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출했다.

전기차 기술변화 속도가 빠른데 보급대수 목표 맞추기에 집중하고, 단순 보급이 아닌 관광과의 연계 등 부가가치 창출이 부족하다는 것이 이 의원의 생각이다.

이 의원은 “제주도가 너무 빠르게, 양적 확보 정책을 펼치는 것 아닌가. (기술발전) 흐름에 맞춰서 (보급) 속도를 조절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김경학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구좌읍·우도면)도 “나도 지난해에 똑같이 지적한 바 있다. 올해 보급목표를 채우기 위해 (뒤늦게) 렌터카업계로 (지원을) 돌린 것 아니냐”며 동조했다.

이에 문원일 도 경제통상산업국장은 도의 전기차 보급정책이 ▷기후변화 대응 시책으로, ▷도 정책이 대한민국 정책을 이끄는 시책이며, ▷관련예산 대부분이 국비라는 점을 내세워 도의회의 우려를 일축했다.

전기차 산업 생태계 형성과 관련해서는 “아직 1만대도 보급이 안 됐다. 2~3만대가 되면 가능하다”며 이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