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간 호떡골목서 장사하는 송정심 씨
2대 50여년 걸쳐 제주 사람들의 겨울 위로

50여년 동안 동문시장 한 켠에서 제주도민들의 추운 겨울을 책임진 '동문호떡'. 현재 어머니의 뒤를 이어 따님인 송정심 씨가 동문호떡을 운영하고 있다.

옷깃을 여미는 계절이 되면 나도 모르게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바로 동문시장 ‘호떡’. 요새는 씨앗호떡이다, 치즈호떡이다 별별 호떡이 다 나와 미각을 간질이지만, 동문시장 호떡만큼 달콤한 호떡은 없다.

호떡 속 배어나온 설탕물이 입안을 맴돌 때면 괜스레 기분이 좋아진다. 어쩌다 뜨거워 입을 데여도 그저 훈훈하기만 하다. 매서운 바람마저 고소한 기름냄새에 취한 듯, 성급한 걸음을 멈춘다. 베어 문 호떡 한 입에 겨울은 그 어느 계절보다 따스한 계절이 된다.

이 겨울을 50년째 지켜주는 든든한 이가 있다. 바로 동문시장 호떡골목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송정심 씨. 송 씨가 운영하는 동문호떡은 50여년에 이르는 역사를 자랑하는 가게다. 어머님이 20여년간 운영하던 가게를 송 씨가 이어받아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동문호떡에서 파는 호떡은 1장 당 단돈 500원이다. 부담이 없다. 이에 송 씨는 “500원으로 배를 채울 수 있다니 얼마나 좋아”라며, 넉넉함을 굽고 또 구워낸다.

20년 이상을 운영하고 있으니, 이 가게는 어느덧 단골들의 사랑방이 돼 버렸다. 특히나 어수선한 시국이니만큼 사람들은 호떡을 하나 베어 물고 이 얘기 저 얘기를 건넨다.

이에 송 씨는 “많은 돈은 아니지만, 이렇게 스스로 돈을 벌어 삶을 꾸려 나가는 것도 행복인데, 저들은 모를 것”이라면서 “힘들겠지만, 다들 착실하고 열심히 살라”라는 조언을 던진다.

송 씨도 이 장사를 하며 딸 셋, 아들 하나, 총 4명의 자식을 키워냈다. ‘한 장 당 500원, 백 장을 팔아도 50000원’이라는 셈 속,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재물의 많고 적음이 삶의 행복을 만드는 요소는 아닌가보다. 그렇기에 송 씨는 그 누구보다 네 자녀를 어엿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키워냈다. 이 또한 송 씨의 큰 자랑이다.

저녁 어스름이 깔리니 보다 붐비기 시작하는 호떡거리. 그러나 송 씨에 따르면 장사를 위해서는 새벽같이 일어나 준비해야 한다. 송 씨도 새벽이면 일어나 호떡 반죽과 설탕소 등을 준비하고는 밖으로 나선다. 오전 9시가 되면 장사를 개시, 오후 8~9시까지 부지런히 호떡을 굽는다. 이 일을 사시사철 매일 해 오고 있다.

“물론 손님이 몰리려면 날씨가 너무 추워서도, 너무 더워서도 안 돼. 그렇다고 나까지 날씨에 맞춰서 장사를 할 수는 없지. 여름 같은 경우 장사가 잘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제는 단골들도 있고 나름 괜찮아.”

이날도 밖에는 궂은비가 내려 오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잡고 있었다. 하지만 그 김에 동문호떡에 들러 호떡을 사들고 가는 사람들로 인해 송 씨의 손은 더욱 부지런히 움직였다.

시린 손을 데워가며, 빈속을 채워가며 먹는 호떡 한 장. 흘러내리는 설탕 소가 옷에라도 흐를세라 호들갑 떠는 동안 추위도 멀리 달아난다.

찬바람 부는 계절, 검은 봉지에 호떡을 네 개 담아 집으로 향한다. 올 겨울이 가기 전, 바람에 몸이 에일 때면 다시 이 골목이 떠오를 것이다. 사시사철, 출출한 이의 속사정을 잊지 않았다는 듯이 호떡을 파는 송 씨의 얼굴도 함께.

50여년 동안 동문시장 한 켠에서 제주도민들의 추운 겨울을 책임진 '동문호떡'. 현재 어머니의 뒤를 이어 따님인 송정심 씨가 동문호떡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