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은 전무…전문 인력 태부족
3개 하수처리장 환경직도 미배치

[제주도민일보DB]. 제주하수처리장 입구 전경.

제주도내 상하수도 처리시설에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운영관리에 전문성이 떨어지면서 사고로 이어져 인력확보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26일 속개한 제34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를 대상으로 이에 대한 질의가 잇따랐다.

홍기철 제주도의원.

홍기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제주지역 정수장이 16개소로,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필요 인원이 1등급 8명, 2등급 16명, 3등급 24명으로 48명이지만 현재 배치 인원은 15명에 불과한 것에 대해 따졌다.

배치한 15명도 2등급 5명, 3등급 10명으로 1등급이 전무해 상황이 심각했다.

홍 의원은 이로 인해 “정수시설운영관리사가 부족해 운영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어 상수도 유수율을 조작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에 따라 신규채용 확대 및 자격증 취득자 장려수당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김경학 의원(더민주당, 구좌읍‧우도면)은 하수처리장 전문인력 부족현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도내 8개 하수처리장에 환경직은 6명으로, 판포와 성산, 남원하수처리장에는 배치가 안 돼 있다.

김경학 제주도의원.

김 의원은 이로 인해 “수차례 방류수 수질기준을 준수하지 못해 영산강환경청에 과태료를 납부하는 상황이 초래됐다”고 판단했다.

2015년 행정처분을 받은 색달과 대정, 도두하수처리장 가운데 도두의 경우 수질개선명령 이행 기간이지만 계속 방류수 수질기준을 초과하고, 미생물(MLSS) 사멸 등 운영상 문제가 여전한 상태다.

김 의원이 파악하기에 민간업체가 1일 500톤 미만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위탁경영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최소한 4명이 필요해,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대변해준다.

김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상하수도본부 행감자료에는 … 하수처리장 증설 계획 등만 올라왔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단기적으로 현재 인력의 수질환경기사 자격증 취득 교육훈련 강화 및 장기근무자 우대방안 마련 시행 ▷장기적으로 시설관리 민간위탁 또는 (가칭)제주도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도내 모든 환경기초시설 관리 위탁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