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 공무원 공갈협박 혐의 기소의견
단체.언론사 본부장 겸직, 도청에 예산 요구

<제주도민일보>가 지난 9월 21일 "중앙 모언론 제주본부장 ‘갑질횡포’?" 제목으로 보도한 내용에 대해 경찰이 해당 기자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자신이 대표로 있는 재단에 제주도청이 보조금 지원을 거부하자 악의적 기사를 쓰는 방법으로 공갈, 협박한 혐의로 도내 한 인터넷 언론사 A씨(35)를  적발,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지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A씨는 제주도에 행사 등 보조금 지원을 요청했으나 절차상 이유로 거절당하자 기자 신분을 내세워 비난성 기사를 게재할 것 같이 말하며 담당공무원을 협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요구 보조금을 예산에 반영시키려고 악의적 비난기사를 게재하는 방법으로 담당공무원을 압박했으나 요구 보조금이 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공갈미수에 그친 혐의도 있다. 

A씨는 올해 7월과 8월에 본인이 대표로 있는 한 재단법인에 대한 2건의 보조금 14억3600만원을 제주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절차상의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후 A씨는 8월 30일 해당 재단의 정보소식지 발간 사업비 1억2000만원을 보조금 예산으로 반영해 달라고 재차 요구했으나 절차상 이유로 반영되지 않자 담당 공무원에게 “조심하십시오. ~~~~~”라며 협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씨는 정보소식지 발간사업비 예산 반영을 관철시키기 위해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특집]원희룡 도정의 부패와 비리’라는 제목으로 담당 공무원의 실명을 함께 거론하며 특정 언론사에 공모 절차없이 예산을 지원한 부패비리 공직자 라는 내용 등으로 비난성 기사를 3회에 걸쳐 게재해 담당 공무원을 압박 공갈했다. 하지만 제주도가 예산을 반영해 주지 않아 미수에 그친 혐의다.

강성윤 제주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장은 “A씨는 ‘보조금 예산을 받을 방법을 문의했지 예산을 요구한 사실은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나, 공무원들의 진술과 수집된 자료 등으로 혐의가 상당해 입건, 수사하게 됐다”며 “신분 등을 내세워 특정한 사안에 대해 자신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일처리를 요구하는 등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에 대하여 지속적인 단속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