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오라관광지 5분발언 이례적으로 분명한 해명 촉구
"아니면 말고식 안될 말…납득할만한 해명 못하면 책임“

제346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강경식 제주도의원.

제주도가 제주도의원의 5분 발언내용에 대해 공식적으로 해명을 촉구하고 나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24일 지난 21일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이 본회의 석상에서 5분 발언을 자처하고 제기한 오라관광단지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이례적으로 해명을 요구했다.

당시 강 의원은 “오라관광개발사업과 관련 '이름만 거론하면 알 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강 의원은 “'원희룡 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도는 지난 21일 해명 자료를 낸데 이어 24일 또다시 이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이날 자료에서 도는 “도민사회에서 마치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오라 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JCC측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의혹이 퍼지는 상황”이라고 전제했다.

이에 도는 “이 사업과 관련해 도민들께서 정확한 알 권리가 있음을 직시해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무책임한 의혹 제기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결코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도는 강 의원에게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주)JCC측으로부터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밝히고 ♢원 지사가 깊이 관여돼 있다는 의혹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도는 “강 의원이 밝히는 사안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히 책임질 것”이라고 강조한 반면 “만일 강 의원 역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못할 경우 아니면 말고식 근거없는 의혹 제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강 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이 앞으로 진실공방에 이어 법정싸움으로도 번질 가능성도 없지않아 향후 이 문제가 어떤 식으로 진절될 지 여부가 최대 관심거리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