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강화로 비용상승‧예산은 그대로
확인 작업 시간도 늘면서 부담 증가

[제주도민일보DB].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 없음.

“안전 대책 때문에 비용은 늘고 있는데, 행사비는 안 오르고…”.

본격적인 가을철을 맞아 제주도내 곳곳에 각종 행사가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MICE업계에선 한숨이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해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환풍구 붕괴 사고 이후 축제나 행사장 안전관리가 강화되면서 비용지출은 늘었지만 예산은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안전 관련 기관마다 요구 사항도 다양해지면서 현장 확인과 보고에 드는 시간도 부담이 된다는 의견이다.

A업체 대표 K씨는 최근 진행한 행사에서 무대 담당업체로부터 “시스템 쪽 예산을 당장 올려야겠다”는 말을 들었다.

이전에는 서면보고로 충분했던 안전심의가 필수가 된 상황에서 무대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레이어를 필수로 깔아야 하다 보니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한 차례 깔 때마다 30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들다 보니 A업체나 무대 설치업체나 당연히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제주도민일보DB].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 없음.

B업체 담당자 Y씨는 보험액이 상승한 점을 애로사항으로 들었다.

판교 사고 이후 보장액(1억6000만원)이 높아지다 보니 보험료 자체(150만원)도 크게 올랐다. 이전에도 관행적으로 들었지만, 보험가입이 필수가 되고 보험료도 올랐지만 행사비용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이 Y씨의 설명이다.

여기에다 행사장에서 조리음식 판매 규정도 강화되면서 음식물 판매자를 모으고 구성하는 것에도 한참 골머리를 앓아야 하는 현실이다.

Y씨는 “단속은 아니고 지도점검이라고는 하지만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체험프로그램으로 카페 1개소만 차리기로 했다”고 귀띔했다.

[제주도민일보DB].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 없음.

제주도에 따르면 도는 행사장 안전관리와 관련 올해초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을 만들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순간 최대인원 1000명 이상의 옥외행사를 할 때 지켜야 하는 안전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안전관리를 강화하면서 심의기관인 행정시는 물론 안전총괄 기관인 도청 담당자, 여기에 자치경찰과 소방서, 경찰서 각 담당자들의 현장점검도 더 꼼꼼해졌다는 것이 도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다 보니 행사가 많은 업체의 경우 건건마다 각 기관에 확인을 받으면서 시간을 허비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K씨는 “각 기관 담당자마다 요구사항이 많아져 상당히 부담스럽다”며 “관련자들이 모여 공청회를 연 다음 공통의 매뉴얼을 작성해 따르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