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언론사 본부장 겸직, 도청에 각종예산 요구
도청, “요구 미관철 되자 악의적 기사 작성했다”
경찰, 전국적 ‘갑질횡포’ 특별수사 사례에 포함

[제주도민일보 DB] 제주지방경찰청 전경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경찰이 전국적으로 갑질횡포 특별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경찰이 인터넷신문 제주본부 관계자를 수사하고 있다.

제주도 및 경찰 등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해당 언론사 제주본부장을 맡고 있는 A씨는 도내 한 단체 대표를 겸직하며 제주도 측에 문화행사 관련 등 두 차례에 걸쳐 수억원의 예산을 요구했다. 하지만 제주도 관계자가 이를 거절하자 A씨가 악의적 기사를 썼다는 것이 제주도의 주장이다.

제주도 등 관계자들에 따르면 A씨는 지난 8월 3일 본인이 대표로 겸직하고 있는 단체의 2017년 운영비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금액은 6억3600만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A씨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어렵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 외에도 총 14억원 규모의 문화행사를 준비하면서 제주도 측에 8억원의 도비를 지원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측은 일반단체가 주최하는 문화행사 규모가 너무 커 특별한 사유가 없이 현 시점에 지원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A씨는 이 같은 내용을 제주도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회 한 의원에게도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제주도 담당부서 관계자는 이 의원에게 지원이 어렵다고 전달했다.

경찰은 이 같은 내용을 ‘갑질횡포’로 인지하고 수사중이다. 특히 도청 담당부서 관계자들의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국적으로 경찰은 ‘갑질횡포’ 100일 특별수사기간 중이다.

이에 대해 제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수사 여부를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해당 언론사 관계자는 “전혀 사실무근이고 악의적인 보도가 아니”라며 “담당 부서가 예산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부분을 정확히 지적한 것이다. 경찰 수사를 하고 있는 만큼 진실이 명확히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