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원, “자율통제에 맡겨라” 주장
판매자들 7일 기자회견…결과에 ‘주목’

[제주도민일보DB]. 제주시가 벼룩시장에서 조리한 음식을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단속예고한 가운데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원은 이를 자율규제에 맡길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시가 규제를 선언한 벼룩시장(또는 플리마켓)에서 조리식품 판매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6일 오후 열린 제주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제3차 회의 제주시와 서귀포시 문화관광체육과 주요업무보고 자리에서는 벼룩시장 조리음식 판매가 화두에 올랐다.

제주시는 지난달 18일 벼룩시장에서 음식물을 조리해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햇빛과 먼지 등 오염·변질, 차단시설 없이 야외에서 음식물을 판매하는 행위로 인해 식중독 우려마저 낳고 있다’는 것이 근거였다.

이 같은 소식에 벼룩시장 판매자들은 7일 오전 반박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원은 6일 오후 속개한 제345회 임시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제주시를 상대로 벼룩시장에서 조리음식 판매 단속을 자율에 맡길 것을 권고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갑)은 이를 자율 규제에 맡길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서울시민시장 표준규약’이 ‘시장 참여자가 직접 조리한 조리식품’, ‘시장 참여자가 직접 생산한 가공식품’을 팔 수 있도록 한 것을 예로 들었다.

김 의원은 “시민 위생과 안전을 위패 필요한 규제는 해야겠지만, (이의 경우) 시장에 참여하도록 한 뒤 자율적으로 규제하게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일반 상인들과의 마찰도 배경에 있는 상황에서 이를 자율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의견이 도의회 차원에서 나온 만큼 제주시의 결정이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