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사업 사전 정보 누설 및 교육청 간부 연루 의혹 제기
표본학교 대상 조사 결과 “정보 누설 및 연루 사실 확인 불가”

[제주도민일보 DB]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이달 초 제기된 제주도내 학교 과학실 시약장 구입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가 주어졌다는 의혹과 관련, 도교육청이 특혜 및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25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 감사관은 이달 초 시약장 보급 사업 관련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2일부터 사업부서 및 표본학교(32개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사업의 사전 정보 누설 의혹 ▷시약장 구입 과정시 업체 관계자와 교육청 고위 간부 연루 의혹 등을 중심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도교육청은 구입과정에서 사전 정보가 누설됐거나 업체 관계자와 교육청 고위직 간부, 학교 관계자가 연루된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감사관에 따르면 현재 시약장을 구입한 학교는 2개교로, “의혹이 제기된 업체가 아니라 각각 다른 업체와 계약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의혹 제기 업체도 공문 하달 이전부터 학교를 방문해 제품 설명을 한 것은 아니다. 표본조사 학교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감사관은 “앞으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 해당 사업부서에서 학교별 의견을 새로 수렴해 시약장 품목을 확대하거나, 필수 사업에서 선택 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대책을 내놨다.

또한 “앞으로 물품 대량 보급․구매 과정에서 유사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발주 및 구입과정의 투명․신뢰도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에 대비한 전 교직원 교육 실시, ‘청탁방지담당관’ 지정, ‘제주도교육청 공무원 청렴행동 수칙’ 제정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올해 ‘과학실험실 밀폐형 시약장 보급 사업’을 진행하면서, 시약장 구매에 있어 기존 독려하던 본청 통합발주와는 달리, 개별구매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공문이 내려갈 즈음 특정 업체가 학교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벌여 상당수의 학교와 계약을 맺었다는 의혹이 이달 1일 제기됐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도교육청 현직 간부 공무원이 연루됐다는 의혹마저 제기돼 도교육청이 감사에 나섰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