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기자간담회서 “오히려 더 높은 기준 적용” 언급

[제주도민일보=이기봉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오라관광지구 사업과 관련, “미리 지침을 주거나 결론이 나 있는 것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중국과 하와이 출장에 앞서 25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정치권 등에서 제기하고 있는 논란을 가볍게 본다는 것은 아니지만 진지하게 토론하거나 답변할 내용이 있다면 하겠다”며 “하지만, 왜 갑자기 이런저런 (오해에 따른 논란) 일이 발생하는 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개발쪽으로) 지사의 입장이 먼저 정리된 것아니냐고 보고 있으나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밝힌 원 지사는 “(다만) 청와대 과정에서 보고 문안에 들어가 있다보 니 그렇게 된 것같다”는 시각을 견지했다.

원 지사는 “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고, 도로와 에너지 수급 등 이런 분을 패키지로 사업자측에서 종합적인 안을 내도록 해 진행중인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오히려 더 높은 기준을 적용해 가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원 지사는 “심의위에서 바람직하다면 바람직한 것이고, 아니면 아닌 것이지, 진행되는 사업을 갖고 절차를 건너띄고 진행하는 것으로 몰고 가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경영성과 평가와 관련, 원 지사는 “평가란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주관적이어선 안될 것으로 본다”며 “(각 분야별) 여건이 있는 만큼 도지사 멋대로 자의적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원 지사는 또 “(공기업, 출자출연기관장 교체와 관련) 직접적인 답변은 하지 않겠다”며 “다만 평가가 이뤄지고 있고 아직 절차가 끝나지 않은만큼 마무리되는 대로 그 결과에 따라 판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예산과 관련해선, 원 지사는 여건 변화에 따른 쓰레기, 교통, 부동산을 비롯한 도민들의 주택복지 등에 비중을 둬 나가겠다“며 ”기획사업들인 제2공항, 신항만, 에너지, 스마트관광 등 관련된 사업들에 집중하고 느슨하게 편성되는 부분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의회와 도교육청과의 정책협의도 정상적으로 운영,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