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유관기관, 워크숍 통해 개선방안 등 마련
사드 배치 악영향 시장다변화 전략으로 활로 모색

 

[제주도민일보=이기봉 기자] 초저가단체 여행상품 규제기준이 마련되고, 사드배치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다변화 전략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관광국(국장 이승찬)은 제주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컨벤션뷰로와 제주도, 행정시 관광분야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24일 워크숍을 갖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워크숍에선 저가관광 문제점과 관련, 도내에서 유통되는 저가관광은 특정 여행사에 의한 단체 관광객 덤핑, 인두세 지급 후 유치, 과도한 쇼핑센터 방문, 질 낮은 숙박·음식 제공, 무자격 가이드 고용과 쇼핑수수료(리베이트)에 의존하는 기형적 시장구조로 관광객 만족도 저하 등 제주관광 전체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국내 중국전담여행사가 중국 현지여행사에 종속적인 관계에 있어 저가관광 구조 개선에 어려움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에 따라 중국 저가 단체관광객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초저가단체 여행상품 규제기준 등 법적근거 마련하고 지역·테마·부문별 전문여행사 사업 확대, 중국내 아웃바운드 여행사 통제를 위한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일환으로, 우선 제주관광공사는 중국 제주관광 상품 유통(상거래)구조 시장을 조사,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FIT & SIT 유치 및 수용태세 대응을 위해 모바일웹을 이용한 위치기반 서비스 등 스마트관광 고도화, 생태·지질 등 지역관광 상품 글로벌화, K스마일 캠페인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제주도관광협회는 면세점 수수료 구조 개선, 특정 중국계 업체 독점 구조 방지, 공정관광 및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제주공정관광협의회 구성·운영, 도내 향토여행사 대상 우수여행상품 선정, 제주관광불편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제주관광불편처리센터를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사드배치 계획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핸 시장다변화 전략도 꾀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사드배치로 인한 한·중간 마찰로 중국관광객 감소가 우려됨에 따라 제주도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 17일부터 도·제주관광공사·관광협회 합동으로 사드대책 실무 콘트롤타워(사드 관련 유관기관 실무협의체)를 구성, 매주 1회 사드관련 정보취합 분석 및 향후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위기 대응 마케팅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중화권은 동호회 중심 SIT 관광객 유치, 상해·심천 등은 거점지역 다중 집합장소 옥외광고를 검토하고, 일본 시장은 항공·크루즈 노선 유치 확대, 서울·부산 경유노선 강화, SIT세일즈 등을, 아시아 구미주는 시장별 맞춤형 콘텐츠 SIT 마케팅 강화를, 크루즈 시장은 개별 여행 위주의 월드와이드 크루즈 유치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승찬 도 관광국장은 “저가관광 개선방안, 사드대응에 따른 시장다변화 전략, 정책화가 가능한 관광정책 과제발굴 등 워크숍을 통해 제시된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해 관광패러다임을 대폭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