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보전가치 높은 환경자산 6개소
도,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 제안

제주도는 곶자왈 등 도내 보전가치가 높은 환경자산을 국립공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가 곶자왈 등 도내 환경자산을 국립공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수혜자 및 원인자 부담금 원칙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입도객 환경부담금제 도입 추진과 궤적을 같이하는 내용이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22일 오전 열린 제29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회의에서 제주도가 발표한 ‘제주특별자치도 10년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에서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르면 도는 곶자왈 등 보전가치가 높은 환경자산에 대해 국립공원화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곶자왈 외에도 세계자연유산지역, 해양도립공원 등 도내 국립공원을 전반적으로 확대 지정하는 방안이다.

현재 도내에선 한라산(약 153㎢)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다.

도는 이 보고서에서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산림청, 문화재청과 관련된 6개소(한라산국립공원 포함)를 국립공원화하는 안을 선보였다.

곶자왈(109.86㎢)과 오름 368개소, 생물권보전지역(830.94㎢), 세계자연유산(188.45㎢), 세계지질공원 12개소(만장굴 등), 해양도립공원 5개소(206.606㎢) 등이다.

이 경우 저가 관광객과 과밀한 탐방객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도내 청정환경을 지키는 데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입도객 환경부담금제 도입을 위한 근거 마련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립공원 입장료가 무료인 현 제도를 개정할 필요는 있다”면서 “환경부담금제 도입에 대해 도내 여론이 어느 정도 형성돼 있는 만큼 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