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국회 방문 해군기지 구상권 철회 촉구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강정마을 주민들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를 면담하고 구상권 소송 철회를 위해 국회가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회장 조경철)는 31일 국회를 방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면담하며 구상권 철회 건의문을 전달하고 “구상권 청구는 강정 주민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우상호 원내대표와의 면담에는 위성곤 의원과 이태호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집행위원장도 함께했다.

강정마을회는 이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김종대 정의당 의원도 면담, 구상권 철회를 위해 나서줄 것을 호소했다.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에도 각각 건의문을 전달했다.

강정마을회는 건의문에서 “정부는 그동안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완공되기 전부터 강정 주민과의 갈등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수차례 공언해왔다”면서 “해군의 강정 주민 등에 대한 구상권 청구 소송은 상처 난 강정주민들을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두 번 죽이는 일이며 강정마을과의 갈등을 해결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갈등과 대결을 더욱 촉발시키는 일”이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또 “대한민국 헌법에는 국가가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구상권 청구는 강정 주민들의 경제권까지 빼앗아 대한민국에서 격리시키고 배제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라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특히 “객관적으로 입증된 공사지연의 원인과 책임은 △법적인 분쟁으로 인한 착공지연 △항만설계오류 △해군기지 공유수면 매립공사 정지명령에 따른 청문절차 △15만톤급 크루즈선 2척의 입·출항 가능 여부를 검증하는 해군기지 시뮬레이션 오류 △오탁수방지막 훼손과 태풍으로 인한 케이슨 파괴 등 해군 측의 귀책사유가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구상권 철회 촉구, 제주도의회의 구상권 철회 결의문 채택, 제주지역 20대 국회의원들의 반대의견 표명 등이 이어지고 있다”며 “구상권 철회는 정부가 수차례 약속했던 강정마을 갈등해결을 위한 첫 열쇠인 만큼 대한민국 국회가 잘못된 구상권 철회를 위해 나서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