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정의화 국회의장,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 등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와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은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뉴시스] 여야 지도부가 18일 열린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정부기념식에서 논란의 '임을위한행진곡'을 모두 불렀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 여권 인사들도 이에 동참해 눈길을 끌었다. 반면 황교안 국무총리와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은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국가보훈처 주관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정부기념식'에서는 '임을위한행진곡'이 제창이 아닌 합창 형식으로 불려졌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당선인들은 한 손에 작은 태극기를 든 채 일어서서 노래를 불렀다.

특히 우상호 원내대표는 태극기를 힘차게 흔드는 등 의욕적인 모습을 보였고, 대다수의 더민주 소속 당선인들도 큰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동참했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등 국민의당 지도부와 당선인들도 동참했다. 안 대표는 비교적 차분한 모습으로 노래를 따라 불렀으나 박 원내대표는 노래를 부르는 내내 태극기를 흔들었다.

▲ [뉴시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36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결정에 항의하는 5.18 유가족들로 인해 행사장을 떠나고 있다.
심상정 상임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지도부와 당선인도 일어서서 노래를 불렀다. 심 대표와 노 원내대표는 이날 황 총리의 기념사 도중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하라'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어보였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정의화 국회의장과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 등 여권 인사들도 함께 일어서서 노래를 불렀다. 그러나 황교안 국무총리와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은 굳게 입을 다문 채 정면만을 응시했다.

이날 논란의 중심에 선 박승춘 보훈처장은 유족들의 항의를 받고 지정석에 앉지도 못한 채 기념식장에서 쫓겨나야 했다. 그는 "당사자들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이 기념식은 정부기념식"이라며 "국민들의 의사가 중요하다"며 '제창 불허' 뜻을 굽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