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TV제주, 책자 발간...제주 돌담문화 정리

[제주도민일보=이기봉 기자]  KCTV제주방송이 ‘삶 그리고 밭담’이란 제목의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세계중요농업유산에 지정된 제주밭담과 제주인들의 삶의 지혜가 담긴 제주의 돌문화를 정리해 수록하고 있다.

‘삶 그리고 밭담’ 이란 이번 책자는 제주도 지천에 깔려있는 돌담에 대한 관심을 불어넣고 돌담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본문 3장으로 구성된 ‘삶 그리고 밭담’ 제1장에는 농업의 시작과 밭담의 역사, 밭담의 유형, 밭담의 다양한 가치 등을 학술적으로 깊이 있게 풀어내고 있다.

본문 2장은 지난해 제작해 방송한 KCTV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돌담, 그 생존의 역사’의 원고와 촬영한 캡처 화면, 인터뷰 내용 등을 싣고 있다.

집담, 밭담, 잣성, 불턱과 원담, 산담 등 태어나서 죽어서까지 돌과 함께해 온 제주인들의 돌문화를 다룬 실제 방송된 다큐멘터리를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본문 3장은 KCTV제주방송이 지난해 10월30일부터 11월1일까지 3일간 제주에선 처음으로 개최한 제1회 제주밭담축제의 뉴스보도 내용과 축제 3일간의 사진기록 등을 담고 있다.

김석범 보도국장은 책머리에서 “제주밭담과 돌담을 컨셉으로 잡은 것은 밭일과 물질을 하며 지내셨던 우리 어머니의 삶이 그대로 녹아 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라며 “밭담을 시작으로 돌문화의 미래적 가치를 지켜가고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