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지난해 말 국토부 선도사업 포함…당초 올해 사업추진 예정
사업성 검토부터 난관 봉착…상가 규모 놓고 市-LH '동상이몽‘

▲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복합 청사를 짓는 제주시청 리모델링 공사가 행정(제주시)과 시공사(LH)의 입장차이로 시작부터 암초를 만났다. 사진은 복합청사가 들어설 예정이었던 제주시청 5별관 자리.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지난해 말 국토부 공공건축물 복합개발 선도사업에 포함돼 올해부터 추진 예정이던 제주시청사 리모델링이 시작부터 암초를 만났다.

복합 시청사 내 상가 규모를 놓고 제주시와 LH가 ‘동상이몽’을 꿈꾸며, 사업성 검토가 늦춰지고 있어 사업추진 전제조건인 도의회 승인절차가 올해 안에 이뤄질 수 있을지도 의문인 상황이다.

국토부와 LH는 지난 27일 제주시를 제외한 포천시, 서초구, 달성군과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본격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말 노후도, 주변정비 및 지역활성화 효과, 지자체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포천시 산정호수 가족호텔, 서초구청, 대구시 달성군 화원읍사무소, 제주시청 등 4곳을 공공건축물 민관복합개발 선도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사실상 이에대한 후속조치. 제주시는 아직 도의회 승인절차를 거치지 못함에 따라 이날 MOU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확인결과 도의회 승인절차의 전제조건인 사업성 검토부터 삐걱거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제주시청 4별관 모습. 5별관 자리에 시청자를 짓는다는 제주시와 달리 LH는 4별관 및 2별관과 후속동 등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당초 제주시의 구상은, 제5별관(옛 한국은행) 건물(대지 3763㎡, 건축연면적 3514㎡)에 전 실국을 통합한 통합 시청사를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이 경우 건물은 최대 10~18층, 내부에 음식·카페·마트 등 상업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문화재로 묶인 본관을 제외한 2별관과 2별관 옆 부속동, 4별관 부지를 철거해 시민들에게 대여하거나 공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LH는 약 2차례에 걸친 현장조사 결과 이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피력했다.

리모델링 공사비 전액을 LH가 부담하는 대신 투자비는 상가 임대료 등으로 회수할 예정이지만, 상가 규모를 놓고 제주시와 의견이 충돌했기 때문이다.

현재 해당지역의 고도제한은 50m. 층당 4~5m임을 감안할 때 적게는 10층, 최대 12층의 복합시청사를 지을 수 있다.

문제는 10층짜리 건물로 건축될 경우 사실상 가능한 상가는 카페 1개랑 편의점 1개가 고작인 상황. 이 경우 사실상 투자금 회수가 불가능하다는 게 LH의 판단이다.

이 때문에 4별관 부지를 포함시켜서 하는 방안, 2별관과 부속동을 포함시키는 방안 등을 고려중이지만, 이마저도 의견 충돌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고의 대안은 제주시와 LH가 의견을 교환한 고도제한의 완화. 고도제한을 20m 완화할 경우 4~5층을 더 올릴수 있어 충분히 수익시설이 들어설 수 있다.

하지만 고도제한의 경우 최종 결정권자가 제주도청이기 때문에 쉽지 않을 전망이다. 확인결과 제주시에서도 도에 1차례 복합 시청사 부지에 대한 고도완화와 관련한 문의를 했지만 부정적인 입장이 돌아왔다고 한다.

▲ 제주시청 4별관 모습. 5별관 자리에 시청자를 짓는다는 제주시와 달리 LH는 4별관 및 2별관과 후속동 등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LH관계자는 “지금 제주시의 구상대로라면 커피숍과 편의점 정도가 전부고, 다른 수익시설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MOU를 체결한 3곳도 아직 사업성 검토가 전부 이뤄진 부분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제주시의 경우 상가규모를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사업추진에 난항이 있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곧 제주시와 2차 MOU를 체결할 예정이지만 도의회 승인절차를 거치더라도 중앙 행정기관(행자부) 투자심사에서만 수개월이 걸린다”며 “올해 개발구상에 대한 합의만 검토되도 상당히 많은 진척으로 볼 수 있다”고 사업 추진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5별관자리에 짓는다는 입장이고 다른 대안에 대해서는 생각한 바가 없다”며 “고도제한 완화도 사실상 힘든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복합시청사 리모델링 문제이기 때문에 LH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