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정착지원 종합대책 수립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북한이탈주민이 도내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선다.

제주도는 북한이탈주민에게 공직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북한이탈주민을 시간제 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안으로, 관련예산을 반영하는 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도내 정착기반이 없는 북한이탈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주도는 또한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를 지원한다.

하나원 교육을 수료하고 최초 거주지로 편입하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역적응 교육, 지역내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자립 및 사후지원을 실시하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지난 1월 1일자로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와 3자협약을 맺었다. 하나센터에 사업비 8251만원(국비)을 지원, 하나센터에서 북한이탈주민에게 초기집중교육, 지역적응지원, 지역주민교류사업 등을 진행한다.

제주도는 이어 ‘북한이탈주민 사회정착지원 프로그램’, 이북도민과 탈북주민들의 아픔을 달래는 결연사업, 망향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 밖에도 지자체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북한이탈주민 지역협의회 정비와 역할 재정립, 북한이탈주민 의료비 보전 지원(제주보건소), 주거용품 구입 지원(제주시 주민복지과)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제주도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종합대책은 물질적 지원보다 정서적 지원, 현실적 어려움 해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도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2015년 12월말 기준 232명으로 2013년말 대비 37%(전국 11%)나 급증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