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산업 종사가 권리 향상 약속

▲ 오영훈 후보.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시을 오영훈 후보(더불어민주당)는 11일 최근 제주도 농업인들이 제기한 농업관련 정책을 적극 수용한다는 뜻을 밝혔다.

오 후보는 추가 정책으로 “현재 농민들이 4대 보험 제외, 최저임금 수준의 소득 보장 등 기본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는 만큼 1차산업 종사자의 기본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대책으로는 ▲농업인 안전공제를 한재보험 수준으로 강화 ▲농업 정책자금 이율 대폭 인하 ▲밭조건불리직불금 적정 수준 인상(현재 1ha당 25만원) ▲농작물 재해보험 대상 작물 확대 및 보험료 인하, 보상조건 개선 등을 약속했다.

오 후보는 “2015년부터 충청북도의 포도와 경기도의 쌀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며 “제주지역도 경쟁력을 갖춘 만감류를 우선 중국에 진출시키고 점차적으로 노지감귤과 월동채소를 수출하는 정책 전환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농업인협의회(회장 문대진)는 이번 총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및 안정화를 위한 제도화, 사회적 기능 및 균형자 기능을 위한 제도화, 지역자원 환경보전을 위한 제도화, 종합적‧포괄적 제도화 등을 제안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회(회장 김정임)도 지난 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대 총선 여성농민 10대 입법 및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농협내 여성 농업인 참여 확대 ▲밭작물 직불제 지급 기준 인상 ▲토종 종자 보존을 위한 여성농민 지원 확대 ▲GMO 규제 강화 ▲여성농민의 출산 지원 확대 △의료 복지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농어촌 지역 대책 마련 ▲농어촌 지역 성평등 대책 마련 ▲여성농민 행복바우처 제도 확대 등이다.

한편, 오 후보는 제주도로 이주하는 정착주민의 안정적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을 기존 도민과 정착주민의 상생협력을 할 수 있는 ‘더불어 공동체’를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견해와 함께 관련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