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죽박죽’ 여론조사 결과‧부동층
이주민‧세월호 세대‧사전투표 등

▲ 4.13총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변수들이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오락가락하는 여론조사 결과, ‘세월호 세대’의 투표 참여, 도내 이주민 증가 등으로 과연 어떤 결과가 나을 지에 주목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4.13총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변수들이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오락가락하는 여론조사 결과, ‘세월호 세대’의 투표 참여, 도내 이주민 증가 등으로 과연 어떤 결과가 나을 지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 민심 제대로 반영됐나” 관건

이번 총선 관련 여론조사는 실시하는 기관마다 다른 결과를 보이면서 논란의 대상이 됐다. ‘민심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만 참고하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이는 여론조사가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 국민이 대부분 휴대전화기 1대씩을 갖고 있고, 유선전화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향을 제대로 반영 않은 결과다.

실제로 새누리당이나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도 유선전화로만 하느냐, 유무선전화 혼합 방식으로 하느냐, 유무선전화 혼합인 경우 비율을 얼마로 하느냐에 따른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와 각 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유선전화의 경우 노년층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돼 여론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낮은 응답률도 원인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 시행하는 여론조사의 경우 유난히 낮은 응답률로 고전하고 있다. 특히 도내에서는 응답률이 대부분 한 자릿수에서 머물러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성과 연령, 지역 변인 등으로 인구비례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결과 부동층이 20%가 넘는 점도 표심을 가를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 4.13총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처음 투표하는 ‘세월호 세대’의 표심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히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16일 제주항 국제여객선터미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식에서 묵념하고 있는 고등학생들. [제주도민일보DB].

■젊은층 유권자 증가도 한몫 예상

유권자 변화도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무엇보다 도내에서는 최근 젊은 이주민이 급증하면서 그동안 총선에서 보여준 이른바 ‘궨당선거’가 변할지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번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는 지난 선거 때에 비해 선거인수가 5만6240명(12.7%)이 늘어난 49만7710명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지난 4년간 제주지역 순유입인구(전입인구-전출인구)는 3만8068명에 달한다. 선거인수의 67%에 해당해 그만큼 이주민 증가가 선거인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이로 인해 각 후보별로 이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약을 잇따라 내놓기도 했다.

‘세월호 세대’가 유권자로 등장한 것도 변수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세월호 참사로 가장 큰 희생을 치룬 안산 단원고 학생들과 동년배들이 처음 투표하고, 이들의 부모의 표심까지 투표 향방을 좌우할 수 있다는 논리다.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는 약 두 달 후 치러진 6.4지방선거에서 이른바 ‘진보교육감’ 약진으로 이어진 바 있다.

정부의 국민안전 보호에 대한 신뢰가 붕괴된 결과였는데, 지금까지 세월호 문제에 대한 완전해결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 일정 정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 8, 9일 이틀간 실시된 사전투표 결과도 고려 대상이다. 2014년 6‧4지방선거 때 처음 도입된 사전투표는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이번에 처음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투표율이 높으면 야당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인식에 따라 도내에서는 야당 후보들이 사전투표 독려에 힘을 기울였다. 비록 전국 평균(11.37%)보다 낮은 10.04%의 결과가 나오긴 했지만 선거전체 투표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선거 관계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