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지역구마다 잇따라 검찰 고발
양당 중앙당 지원으로 공방전 확대 양상

▲ 4‧13총선을 불과 닷새 앞둔 가운데 새누리당 후보들의 각종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중앙당 차원으로까지 공방전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4‧13총선을 불과 5일 앞둔 가운데 새누리당 후보들의 각종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중앙당 차원으로까지 공방전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시갑‧을과 서귀포시 지역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후보들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까지 의뢰하는 등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응하던 태도에서 급변해 적극적으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 강지용 신례리 토지 사실규명 촉구

더민주당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서귀포시 강지용 후보(새누리당)의 주식 신고 누락 건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는 신속하고도 즉각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 후보가 7일 밤 열린 선관위 주최 선거방송 토론에서 ‘2015년 9월 10일자로 장남이 대표이사로 있는 주식회사에 자신 소유의 토지를 현물출자한 사실, 이를 통해 회사주식을 보유한 사실’을 스스로 밝힌 것에 대한 대응이다.

제주도당 선대위는 이와 관련 “대표이사인 장남의 주식 신고 역시 누락됐다”며 사실 규명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추가 의혹 제기도 있었다. 강 후보 재산신고 내역 중 예금과 보험 등에 대한 내용이 강 후보 본인 명의의 예금 1500만원인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재산신고는 개인별 합산 1000만원 이상인 경우 의무 신고대상인데, 이 경우 강 후보자의 배우자와 장남 신고내역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 선대위 측의 주장이다.

강 후보 소유 및 출자 토지가 총 42필지, 21만9065㎡로 규모가 거대한 점도 도마에 올랐다. 강 후보는 이를 2005년 전부 혹은 일부 지분형태로 일괄 구입했는데, “국립대 교수로서 이를 사들인 목적과 자금출처가 의심스럽다”는 점 때문이다.

선대위 측은 이를 바탕으로 “강 후보가 과연 본인이 자처하듯 경제전문가이자 농업전문가인지, 아니면 기획부동산 전문가인지 하는 의문만 키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 부상일 녹취파일도 압박 심화

더민주당 제주도당 선대위는 7일 제주시을 부상일 후보(새누리당)의 녹취파일 의혹에 대해 검찰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문제의 녹취파일은 이번 총선 새누리당 공천 경선 과정에서 경쟁자였던 이연봉 후보가 지난달 13일 공개해 파문을 일으켰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때 부 후보 배우자의 금품수수 사실 적발 이후 사태수습 과정을 담고 있다.

녹취파일에는 ‘금품을 제공한 사람은 강 후보자의 배우자와 그 수행원이고, 그 사실에 관해 후보자는 전혀 몰랐다’는 내용으로 부 후보가 무혐의 처리된 것이 허위라는 것이 중점이다.

‘수행원이 책임을 지는 대가로 5000만원을 받기로 했다’고 나와 충격을 던졌다. 부 후보는 이에 “나를 흠집 내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다. 녹취파일 속 인물과 일체의 돈거래를 한 적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부 후보는 이후 공식 선거운동 기간 토론회에서는 ‘본인이 맞느냐’는 물음에 긍정도 부정도 않으며 “모호한 태도”를 보여 상대 후보들의 견제를 받아 왔다.

더민주당 오영훈 후보 쪽은 역풍을 우려하며 관련 의혹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해 왔지만 선대위에서 검찰수사를 의뢰하는 것과 함께 공세로 전환했다.

7일 저녁 일도2동주민센터 인근에서 열린 집중거리유세에서는 지원유세에 나선 같은 당 김우남 국회의원과 김희현 제주도의원(일도2동 을)도 이 문제를 집중거론하며 부 후보를 압박했다.

 □ 양치석 '양파 같은 의혹 공세 강화

제주시갑 선거구의 경우 양당이 치열한 공방전을 거듭하다 결국 ‘허위사실 유포’로까지 번지는 등 전면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양치석 후보(새누리당)의 선관위 재산신고 누락으로 시작된 의혹은 누락 건수가 점점 늘어나고, 부동산 투기 의혹까지 제기됐다.

양 후보는 이에 대해 “재산신고 과정에서의 단순 실수”라고 거듭 주장하며 표심 다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민주당 제주도당 선관위는 양 후보의 이같은 대응에 대해 “자신의 마당에 해당하는 땅을 신고누락시킨 이유가 석연치 않다”며 지난 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를 벌이고, 검찰에 추가고발 의뢰 입장을 밝혔다.

더민주당 중앙당에서도 5일 윤재관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선관위는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 재산누락 건을 즉각 검찰 고발하라”고 종용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 제주도민승리위원회는 5일 ‘거짓말 하는 강창일 후보와 더민주당은 막가파식 의혹 제기를 즉각 중단하라’ 제하의 논평에서 다른 후보의 재산신고 내역을 강 후보의 것으로 오인해 재산증식 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는 새누리당 측에서 다음날(6일) 논평이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사과하면서 검찰 고발로 이어졌다. 더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오후1시 제주지방검찰청에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선대위원장 등 17명에 대해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수세에 몰리자 중앙당은 8일 논평을 내고 “강창일 후보는 재산이 4년 만에 거의 2배 늘어난 과정을 소상히 밝히라”며 역공에 돌입했다.

선거일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유권자 이탈을 방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새누리당이나 더민주당이나 혼전 양상을 보이는 현재 선거 상황에서는 한 치도 양보할 수 없는 만큼 중앙당 차원의 지원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