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 4.3 68주기 추념일 맞아 4.3 해결 위한 성명 발표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현대사의 비극, 참혹했던 그 날의 아픔을 기리는 제주 4.3 68주기를 맞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4.3의 진실을 지키고 평화와 인권의 꽃을 피우겠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앞으로만 전진할 줄 알았던 4.3의 역사가 지난 10년 가까운 세월, 오히려 뒷걸음질 치는 수난만을 반복해 겪어 왔다”며 “심지어는 ‘희생자 재심사’라는, 희생자들의 진실과 명예조차 훼손될 위기마저 우리 앞에 놓이고 말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아직도 이 땅에 진실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역사 왜곡마저 서슴지 않는 세력이 건재함을 실감할 뿐”이라며 “아직도 이 땅에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설 자리가 좁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4.3의 진실은 결국 지켜질 것이고, 그 진실은 평화와 인권의 꽃으로 활짝 피어나리라는 것을 믿는다”며 “4.3 희생자들의 명예의 회복은 완전한 해결을 맞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4.3 평화공원은 세계인의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장소로 새겨지리라 믿는다. 4.3 유족들과 그 후세들의 상처는 조금이라도 치유되고 화합의 공동체 사회를 이루리라 믿는다. 4.3 추념일은 대통령이 주재하고 전국민이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국가추념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하여 제주의 4.3은 시리고 하얀 겨울 눈 위에서 피어나는 붉은 동백꽃의 사연처럼, 마침내 세대를 거쳐 그렇게 피어나고 자리잡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이와 함께 “4.3 68주기는 우리에게 다시 특벽한 몫을 제기한다. 4.3을 지키려는 진실의 힘을 다시 모아 제2의 4.3운동에 나설 것을 제기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4.3 특별법 제정, 정부의 진상조사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사과, 참으로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제주도민은 일궈왔다”며 “그 역사의 힘으로 우리는 다시 한 번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화해와 상생, 화합의 공동체를 일구는 일에 결연히 나설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