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가 7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김한길 선대위원장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6.03.07.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7일 "퇴행적인 새누리당에 개헌저지선이 무너지는 결과를 국민들이 주지 않을 거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마포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모두발언에서 "저희의 목표는 기존의 거대 양당구조를 깨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통합 제안을 거부한 것과 관련, 분열 필패론을 피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최고의 두뇌게임이라는 바둑에까지 구글이 인공지능 기술력을 보여주겠다는 세상에서 여의도 집권여당의 당사 주변엔 500여년 전 역사책에 묻혀있던 살생부라는 전근대적 단어가 유령처럼 떠도는 것이 슬픈 현실"이라고 일단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가 비전을 제시하기보단 치졸한 내전에 몰두하는 정당에 단호한 회초리를 주는 4월이 돼야 한다"면서도 "'무조건 통합'으로는 이기지 못한다, 이미 익숙한 실패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당내 대표적 통합론자로 분류되는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과 뉘앙스가 뚜렷하게 다르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저는 우리 당이 교섭단체 이상의 의석만 확보한다면 여당이 개헌저지선을 넘든 말든 상관없다는 식으로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안 대표 말대로 '통합적 국민저항체제'가 꼭 필요한 시점이 바로 지금"이라며 "현 집권 세력의 확장성을 저지해야 한다는 대원칙에 우리 모두가 충실해야 한다"고 발언, 개헌저지선 확보를 위해 국민에게 단순히 호소하는 것을 넘어서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대표는 이와 관련 선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퇴행적 새누리당의 행태를 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은 현명하게 그런 일(개헌저지선이 무너지는 일)은 안 생기게 막아주실 걸로 믿는다"고 다시 한 번 통합·연대 불가론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