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서 처음으로 지역주민 반대 목소리 울려퍼져

▲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 주민들이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김명선 기자] 제주지역에서 처음으로 지역주민들이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는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이승익 시인과 현윤조 성산포문학회장 등 성산포 문화예술인 등으로 구성된 '성산포문화지킴이' 주민 8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통해 역사 교육을 유신시대로 되돌리려 하고 있다"며 "국정교과서 체제에 의한 역사교육은 유신시대에 도입되었으나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함께 청산된 구시대 유물로서 OECD국가 중 국정교과서를 사용하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를 축소·왜곡한 국정교과서를 검인정 체제로 되돌리는 데 30년이 걸렸다"며 "박 정권이 이를 무시하고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단 하나의 교과서만 용납하겠따는 파시즘적인 발상"이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박근혜 정권이 2013년 친일미화 교학사 교과서가 국민들에게 철저히 외면 받았음을 망각하고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역사만 가르치겠다는 오만함으로 유신시대로 되돌아 간다면 교육뿐 아니라 나라의 미래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제주 4.3의 아픈 경험을 통해 합리적인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제주도민은 더더욱 이러한 독재적 발상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