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북한이 10일 열리는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사상 최다 병력을 동원해 최대 규모의 행사를 개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8일(현지시간)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열병식 훈련 장소로 알려진 평양 미림비행장의 최신(9월6일)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를 밝히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위성사진을 분석한 사진.

【뉴시스】북한이 10일 열리는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사상 최다 병력을 동원해 최대 규모의 행사를 개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8일(현지시간)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열병식 훈련 장소로 알려진 평양 미림비행장의 최신(9월6일)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를 밝히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38노스는 "6일 미림비행장에는 이번 열병식 준비에 참여하는 병력을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 천막은 800여 동·화물차 700여 대·장갑차 200여 대로 늘어났다"면서 "아울러 수많은 병력이 시가행진 대형으로 집결하고 이동하는 모습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매체는 "지난 8월 이 비행장에는 천막 500여 동, 화물차 약 600여 대, 그리고 장갑차 170여 대가 배치된 규모였는데 이번에 규모가 늘어난 것은 열병식을 앞두고 대규모 병력이 집결 중인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또 흥미로운 사실은 비행장에서 이번 열병식에 참가할 것으로 추정되는 기마병을 위한 승마훈련용 구조물도 위성사진에서 발견됐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북한은 지난 5월부터 병력과 장비들을 해당 비행장으로 이동시켜 열병식 준비를 해왔다.

북한이 이번 열병식에서 새로운 무기를 대거 과시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38노스는 이동식 발사대에 7대의 무인항공기가 걸려있는 모습도 관측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북한이 주요 과시 대상인 탄도미사일, 장거리 자주포 등 무기는 위성사진에서 식별되지 않았다.

매체는 이와 관련해 이들 무기들이 비행장 남동쪽에 있는 임시 천막 내 숨겨뒀거나 하루나 이틀전 훈련시설에 도착하는 전례에 따라 아직 이곳에 도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을 담당한 조지프 버뮤데스 연구원은 "지난 6개월 동안 훈련시설과 과정을 관찰한 정보들을 종합해보면 이번 열병식은 최신 탄도미사일 등장 여부와 무관하게 북한 역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