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성향 교육감들 공동성명 “국민 역사관 국가가 통제해선 안돼”
“안정한생활·소프트웨어도 부적합…현장의견 수렴해 교육과정 개정해야”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을 비롯한 진보성향의 전국 시·도교육감 14명이 17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감들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2015 교육과정 개정에 포함돼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면서 고시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감들은 성명에서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가 또 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교육감들은 또 “‘안정한 생활’ 교과와 ‘소프트웨어’ 교육의 신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인 안목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육감들은 “학생들의 학습량 적정화와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등 정부가 말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를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시간에 쫓기지 않는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9월 말에 예정된 일방적이고도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가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교육 백년지계를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논의기구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번 성명은 민병희 강원교육감의 제안해 이뤄진 것으로 울산·대구·경북을 제외하고 이석문 제주교육감을 비롯해 조희연 서울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이청연 인천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설동호 대전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