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대학유치위 “매각만이 정상화 방안인 것처럼 호도 말라”
제주국제대 “과도한 반대 의견 개진이나 개입, 본질 벗어난 행보”

▲ [제주도민일보DB] 탐라대.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옛 탐라대학교 부지 매각을 두고 제주국제대학교와 서귀포시대학유치위원회간에 여론전으로 번지면서 제주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서귀포시대학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는 15일 성명을 내고 “탐라대 부지를 매각하려는 행위는 서귀포 지역의 대학유치를 사실상 불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며 제주도의 부지 매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거듭 발표했다.

유치위는 “위원회 활동 목적은 제주도의 균형 발전과 더불어 서귀포시의 교육발전, 문화발전을 위함”이라고 강조하며 “감독관청인 제주도가 도민혈세로 옛 탐라대 부지를 매입하는 것은 대학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될 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제주도는 대학 부채 현황을 알아야 한다”면서 “동원학원 대학 부채가 체불임금 약 180억원, 탐라대 부지를 근저당해 차입한 94억원, 교직원 일년 보수 100억원 이상인데 탐라대 부지 매각대금 417억원으로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대는 스스로의 문제점을 노출하면서 논리가 맞지 않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마치 탐라대 부지 매각이 교육부의 승인사항이며 이를 시행하는 것만이 정상화 방안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치위는 “국제대와 서귀포시, 제주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은 학교자산을 매각하지 않고, 탐라대 부지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매각한 것보다 더 많은 학교 운영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음에도 이를 외면하고 매각만을 고집하는 아집을 버려야 한다”고 국제대에 촉구했다.

앞서 제주국제대는 유치위가 제주도의 부지 매각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자 11일 성명을 내고 “탐라대 부지 매각은 교육부의 행정명령에 의해 이미 방향이 결정된 사항”이라고 딱 잘라 말했다.

제주국제대는 ““탐라대 부지매각은 2012년 3월 탐라대학교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이 4년제 제주국제대학교로 통합 출범할 때 통합 5년 안에 ‘탐라대학교(교지, 교사)를 매각 후 매각대금 전액을 교비 전입’하라는 교육부의 행정명령에 의해 이미 그 방향이 결정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탐라대 부지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제3자’나 ‘외부인사’가 아닌 제주국제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총의에 따라야 한다”면서 “서귀포시에 대학을 유치하고자 하는 ‘유치위’의 열망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제주도의 탐라대 부지 매입’ 문제에 대해 과도한 반대 의견 개진이나 개입은 본질을 벗어난 행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