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감사원에 철저한 진실규명 촉구

▲ [제주도민일보DB] 제주한라대 전경.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제주한라대학교가 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본부를 비롯한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진실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3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한라대학교 총장 퇴진·사학비리 근절·학내 민주화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8일 성명을 내고 감사원에 철저한 감사를 주문했다.

공동행동은 “그동안 학교 내 노동조합이나 교수뿐만 아니라 제주지역의 많은 시민사회단체와 정당까지 감독기관인 제주도와 당사자인 한라대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해왔다”며 “하지만 도는 형식적인 감사로 입시부정만을 적발했을 뿐 각종 비리의혹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당사자인 한라대는 결자해지와 자성은 커녕 오히려 문제를 제기한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고, 인사권한을 휘두르며 교수들의 입을 막기에 급급했다”며 “아직도 한라대의 막무가내식 전횡은 중단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라대 사태에 대해 이제라도 국가기관인 감사원의 감사가 이뤄지는 것을 환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행동은 감사원을 향해 “이미 적발된 입시부정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다시는 입시부정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력한 행정적 처벌과 고발은 물론이고 강력한 감시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제주도감사위원회가 밝혀내지 못한 각종 사학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주길 바란다”며 “한라대 사학비리 의혹은 복마전과 같이 얽혀있으나 감사원의 역량을 최대한 도원하면 그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들은 또 “노조탄압과 학내 비민주적 운영 실태에 대해서도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이는 학교 내부에서 정당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당사자들을 탄압함으로써 사학의 각종 문제점을 은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라대는 소유와 경영권이 일가족에게 집중돼 있는 족벌사학이기도 하다”며 “족벌사학이 자신들의 사적 이익을 위해 교육의 공공성을 어떻게 망쳐왔는지 잘 알지 않느냐”고 다그쳤다.

공동행동은 “이번 감사를 계기로 족벌사학의 탐욕이 제주도민과 학생들의 교육권을 훼손하지 않도록 감사원이 한라대 사태의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공동행동는 제주녹색당,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통일청년회, 제주주민자치연대, 노동당제주도당, 정의당제주도당, 제주환경운동연합,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여성농민회제주도연합, 제주여성회, 농민회제주도연맹, 탐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민주노총제주본부, 좌파노동자회제주위원회, 대학노조제주한라대학교지부, 사립학교개혁과비리추방을위한국민운동본부, 교육혁명공동행동,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전국대학노동조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학생추진위원회,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등 3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