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교수협의회 등 교수협회, 명백한 진실규명 촉구

▲ 제주한라대학 전경.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제주한라대학교 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교수단체들이 “명백한 진실규명을 하는 감사가 되길 바란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와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교수네트워크, 한국사립대학교수협의회연합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사립학교개혁국민운동본부 등 교수단체들은 7일 성명서를 내고 감사원의 명백한 진실규명을 주문했다

이들은 “제주한라대는 그동안 막대한 등록금과 국고지원금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는 뒷전이고 천아오름을 비롯한 각종 불필요한 부동산 매입과 호텔 신축, 호화요트 구입 등 비효율적이고 교육외적인 투자에 치중해 왔다”고 폭로했다.

이어 “심지어 재단이사장 일가는 교비횡령의 숱한 의혹까지 사고 있다”며 “그 돈들은 모두 국민들의 세금이고 학생들의 등록금이었으므로 교육을 위해 써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2011년 교육부에서 제주특별자치도로의 사립대학 지도감독권 이양 후 이 대학은 전 도의원과의 유착관계를 통해 이 대학만을 위한 맞춤형 조례개정을 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며 “문제의 조례는 결국 이 대학이 교육용 자산을 수익용 자산으로 전환하는 시도를 하거나 신입생들을 불법적으로 추가 입학시키는 데 사용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학의 모든 역량은 족벌경영의 영리추구에 치중되면서 교육 여건은 더욱 악화됐고, 그 결과 백일 하에 터져 나온 것이 입시부정이었고 교비횡령 의혹들이었다”며 “인기학과들의 불합격자들을 미달학과로 돌려 합격시킴으로써 등록금 수입을 늘렸을 뿐만 아니라 신입생 충원률을 높이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교수단체들은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를 견제할 수 있는 학내 민주적 장치가 부재하다는 데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사장과 총장은 제왕적 통치체제를 구축해 교육을 위해 바른 소리를 내는 교수들과 학생들을 탄압해 왔다”면서 “이 대학 교수협의회 대표의장을 비롯한 여러 교수들이 부당하게 해임당하거나 정직 등의 각종 징계와 보복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불공정성과 비합리성으로 악명이 높은 이 대학의 교수업적평가는 학내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교육계의 지탄을 받은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의 여론에 귀를 막고 아직도 부당한 평가를 강행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또 다른 여러 선의의 교수들도 점수미달로 재임용탈락 위기에 직면하는 고통을 받고 있다”며 “교수의 교육과 연구를 장려하기 위한 본연의 목적을 지니는 업적평가가 교권을 억압하는 도구로 악용되고 있다”고 분노를 터트렸다.

이에 교수단체들은 “이번 감사원 감사가 엄중하고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감사원 감사는 사립대학지도감독권이 이양된 이래 처음 실시되는 의미를 갖는 만큼 제주한라대가 참된 교육기관으로 재정립하기 위한 굳건한 반석을 마련하는 전기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을 위해서 족벌체제의 사익추구를 위한 비리는 더 이상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2015년 하반기 감사계획’을 공개하고 제주한라대를 포함한 대학 운영 및 지도감독과 관련 특정감사를 벌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