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시민사회단체, 부당한 간섭·청탁 접수 받아
10월 초 개혁방안 모색 위한 공동토론회 개최 예정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최근 모 일간지 기자와 고위 공직자 간의 다툼이 벌어지면서 논란이 인 가운데,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단체가 소위 ‘관언유착’의 폐해를 근절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개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동토론회를 개최키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고재완), 전국공무원노조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창용),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제주본부(양지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지부장 김영민)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관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를 다음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관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는 앞으로 언론사 등으로부터 이뤄진 부당한 간섭이나 부적절한 청탁 사례, 행정과 언론사간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 접수를 받는다.

공직사회 내부 제보는 물론 전자우편 등을 통해서도 제보할 수 있으며, 사실 확인 등을 거쳐 잘못된 사안에 대해서는 공개함과 동시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단체는 또한 올바른 행정과 언론관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언론사 기자와 공무원 폭행사건이 단순 폭행 사안만이 아니라 행정과 언론간 구조적인 혁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토론회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토론회는 다음달 초쯤 개최될 예정이며 제주지역 관련 단체와도 공동 주최하는 방안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폭행, 협박 사건과 관련해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합의를 거쳐 공동의 대응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