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간지 기자 공무원 폭행 논란...시민사회단체 공동대응 예고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도내 일간지 기자가 제주시청 국장을 폭행한 사건을 계기로 ‘권언유착 끊기 제보센터’가 운영된다.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 제주도청 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최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공무원노조 측은 “제주시청 국장 폭행 논란 당사자에 대해 해당 일간지가 아직까지 아무런 인사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인사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일간지 구독거부와 광고 협찬 거부운동을 해 나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공무원노조와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이번 사건을 단순히 우발적인 사건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로 인식, 공동 대응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향후 이들은 공동 성명서 작성은 물론 소위 말하는 언론의 ‘갑질’ 사례와 ‘권언유착 제보센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직 내부에서 각종 자료 수집은 물론 제보도 받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언론단체와 토론회를 열고 문제의 원인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여론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강창용 전공노 제주본부장, 고재완 제주도청 공무원노조위원장, 양지호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한영조 제주경실련 공동대표, 전교조 제주지부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