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 元 녹지국제병원 도입 추진에 심각한 우려 표명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설립 추진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가 제주 영리병원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와 범국민운동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7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영리병원 추진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정부와 제주도가 국내 제1호 영리병원을 추진하고 '녹지국제병원'을 도입하기 위해 마지막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영리병원의 선봉대가 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26일 간부회의에서 영리병원 도입 입장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각 부서들에 영리병원 홍보대책까지 주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원 지사는 '48병상밖에 안 되는 작은 병원이 어떻게 대한민국에 건강보험 폐해와 의료비 폭등을 가져오냐'고 말하면서 영리병원 반대입장에 대해 침소봉대 하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며 "그러나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허용은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흔들고, 건강보험을 위험에 빠드리며 의료비 폭등을 불러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현재 대한민국 모든 의료기관은 비영리병원이다. 전 국민이 건강보험에 당연 가입되어 있고 모든 병원이 건강보험 당연지정제의 적용을 받고 있다”며 “병원이 영리를 추구하는 순간, 국민들이 감당하기 힘든 의료비 폭등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10년 동안 영리병원을 막기 위해 노력해 온 제주도민들과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며 “도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영리병원 문제점은 외면하고 영리병원이 제주도에 꼭 필요한 것인 양 밀어붙이는 원 도정은 누구를 위한 도정인가”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은 분명하게 영리병원 설립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원 지사는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제안한 '끝장토론'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원 지사는 지난 26일 간부회의에서 “순수하게 외국인이 투자하면서 제주가 추구하는 헬스관광산업 발전에 부합한다면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