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씨올네트워크, 해군기지 행정대집행 비용 청구 규탄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국방부가 강정마을회에 지난 1월 군 관사 앞 강제철거 당시 쓴 비용을 납부하라고 요구한 것과 관련해 제주씨올네트워크는 26일 성명을 통해 "국방부는 적반하장을 규탄한다며 더 이상 강정마을 주민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촉구했다.

국방부는 지난 1월 강정마을회가 군 관사 공사장 입구에 설치한 농성천막과 망루 철거에 따른 행정대집행 비용 8970만원을 다음 달 24일까지 납부하라는 공문을 지난 25일 마을회에 보냈다.

국방부가 마을회에 요구한 세부 금액 내용을 살펴보면 일비 5274만원, 숙박비 440만원, 식비 385만원, 항공료 2530만원, 차량 임차비 341만원 등 모두 8970만원이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당시 해군은 1000여 명의 경찰병력 등을 동원해 행정대집행을 강행하면서 마을주민 등 24명을 연행하고 다수의 부상자를 발생시키는 소위 군관사 사태를 일으켰다"며 "이로 인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심한 좌절과 아픔을 겪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더군다나 군관사 사태와 관련해 국방부가 제주도가 해군에게 강정마을 내 해군아파트 건립이 가능하다고 통보했고 강정주민들 다수가 군관사 건립에 찬성했다는 두 가지 거짓말을 한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며 "그러나 국방부는 사과 한마디 한 적이 없이 이제 와서 모든 잘못을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국방부의 적반하장 격인 태도에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국가기관이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국민이 반대를 하자 공권력을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짓밟고 이제는 국민의 살림살이까지 거덜 내려고 하고 있다. 그게 국가기관이 국민에게 할 짓인가?"라고 반문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원희룡 제주지사와 정당, 종교계 등 각계에서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었다"며 "그에 대한 국방부의 답변이 행정대집행 비용 부과인가? 사면은 커녕 벌금폭탄에 이어 재정파탄까지 강정마을회에 선물로 주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강정마을 주민에게 권력의 횡포를 계속 부린다면 모든 선한 세력과 연대하여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