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해외시장 겨냥한 창업 공동지원 등 5개 분야 14개 과제 협력키로

▲ (좌) 원희룡 제주도지사 (우) 남경필 경기도지사.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양 도의 이익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손을 맞잡기로 했다.

원 지사와 남 지사는 오는 31일 오전 10시25분 제주도청 2층 삼다홀에서 ‘상호 소통과 교감을 통해 더 큰 미래로 나가가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민선 6기 이후 제주도가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맺는 것은 지난 2월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다.

제주도와 경기도는 상호 강점이 있는 5개 분야 14개 과제에 대한 공동협력을 통해 상생과 발전의 계기를 이번 협약을 통해 마련하게 된다.

주요협력 사업을 살펴보면 양 도는 우선 ‘신흥 해외시장 창업을 위한 공동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해 아이디어와 열정은 있지만 자금과 기술, 해외시장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도의 해외 네트워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창업 관련 기관 연계 및 교육 프로그램의 상호 협력과 지원을 통해 떠오르고 있는 중국, 베트남 등 신흥 해외시장을 겨냥한 창업과 판로개척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제주도는 이 협력사업을 통해 창업 붐 조성과 스타트업의 성장 및 연착륙을 지원하고, 나아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청년 실업해소 등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에너지 혁명을 통한 에너지문명 바꾸기’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IT기술 융합에너지 신산업 혁신을 위해 상호협력하고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대기질 개선 등 청정도시 건설에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 공급 활성화’ 및 ‘농․수․특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우수 품목에 대한 상호 재배 기술 이전에도 협력하고, 계약재배를 통한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 장터 운영과 양 도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양 지역 농산물 판매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말산업 육성 공동협력 ▲미래전략산업(빅데이터・BT산업) 활성화 협력 ▲양 도민 관광교류 활성화 공동 노력 ▲중소기업 판로 개척 및 해외 마케팅 공동 협력 ▲양 도 평생교육 활성화 및 도민 교육 콘텐츠 공동 활용 ▲양 도 공무원 인적 교류 ▲공무원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활용 ▲교육시설 등을 활용한 출장공무원 지원 ▲보건환경 연구분야 협력체계 구축 ▲민물송어 바다양식 공동연구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동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 체결 후 남 지사는 10시50분부터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주와 함께 만드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정치가인 국회의원에서 행정가인 도지사로 새로운 도전 후 1년을 지내면서 느꼈던 소회, 제주와 경기 간 상생방안에 대한 고민 등을 제주 공무원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오후에는 표선면 가시리 풍력단지를 방문해 제주의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상황을 함께 공유하고, 향후 에너지 시장 개척에 대한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허법률 제주도 협치정책기획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도와 경기도 두 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과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지속 가능한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 창업, 에너지정책, 전기차산업 등 전국적 관심 정책들에 대한 새로운 기준 제시 등 지방정부간 협력 모델 개발을 통해 전국적인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