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시장‧중앙로‧칠성로‧서문시장 상인들, “안전공사기간 단축해야”

▲ [제주도민일보 DB] 제주시 중앙지하상가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최근 제주시 중앙지하상가 개보수 문제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동문시장과 인근지역 상인들이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지하상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문공설시장상인회, 동문재래시장상인회, 동문수산시장상인회, 중앙로상점가상인회, 칠성로상점가조합, 서문공설시장상인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최근 일고 있는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논란의 진위여부를 따지기 전에 원도심 상권이 유기체적으로 다 연결돼 있어서 한 상점가의 붕괴가 다른 상권에 심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며 “더군다나 칠성로, 중앙로, 동문시장 상권의 중심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중앙지하상점가가 오랜 기간 보수 공사로 인해 위축되고 붕괴의 길로 치닿는 다면 주변상권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행정에서는 원도심 활성화를 입이 닳도록 강조하고 있다. 이것이 헛구호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원도심 상권의 활성화는 필수 불가결한 조건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더욱이 그동안 행정이 잘못된 정책으로 원도심이 공동화현상으로 치 닿고 있지 않는가? 아무런 계획 없는 도시계획으로 수평적 도시 팽창을 불러 왔고, 이로 인해 원도심의 공동화는 물론 원도심 상권 역시 급속하게 붕괴 되어가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런 시점에서 재래시장특별법이 만들어지고 고객관리, 시설현대화, 상인교육 등 상인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상권 활성화를 통해 원도심 재생을 위한 첫발을 내딛고 있는 사실이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안도하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인들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일방통행식의 행정을 고집해 갈등과 혼란을 가중시켜 또다시 원도심 상권이 어려워진다면 결국 인근 상인들의 피해로 치닿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따라서 “중앙지하상가 상인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인근 상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공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야 한다”며 “중앙지하상가의 붕괴는 원도심 상권의 붕괴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행정의 일방 통행식 입장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 그리고 원도정이 강조하고 있는 협치로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