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명예교사 제도 반대 이유 “균형잡힌 4.3교육 실시 위한 것”
“사실적 근거도 없이 유추해 곡해된 내용 도민에 알려선 안돼”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4.3명예교사 제도를 반대한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강시백·홍경희 의원에 대해 전교조 제주지부가 호된 질책을 쏟은 가운데 두 의원이 “전교조의 주장은 왜곡”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강시백·홍경희 의원은 30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전교조 제주지부가 발표한 성명서는 사실 확인이나 당사자들과 어떠한 문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왜곡한 것”이라며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가 ‘4.3명예교사에 대해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강 의원은 “40여년간 초등학교 교사로서 외길 인생을 걸으면서 경험함 교육철학으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분별력이 가능한 정제된 교육과정을 주문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이어 “명예교사 위촉을 반대한 것도 현재 명예교사들이 교사를 상대로 교육하거나 사전·사후 교육을 통해 비교적 전문성을 겸비한 명예교사가 위촉되길 바랐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초·중·고의 성장발달 단계에 맞는 교수학습이 이뤄져 화해와 상생을 추구하는 4.3교육이 잘 이뤄지도록 제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동북아 각국에서 평화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강 의원이 이 같은 사실도 모른 채 ‘제주도교육청만 4.3교육을 실시한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는 전교조의 지적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강 의원은 “4.3평화교육위원회 회원들과 지난 2월 3개국 연수를 통해 이들 나라에서도 학교별로 계기교육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다만 정식 교육과정으로 채택해 교과서를 편찬해 교육은 하지 않고 있음을 알려 향후 참고할 필요성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의원과 함께 명예교사 위촉을 반대한 홍 의원은 “4.3평화교육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적인 감각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공교육의 기본 방향과는 다름을 느껴서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이어 “위촉명예교사의 강의는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에게 보다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 시에 활용하는 게 효과적임을 제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4.3평화 인권교육을 반대한다’는 전교조의 지적에 대해 두 의원은 “어떤 근거와 사실을 갖고 평화 인권교육을 반대한다고 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토로했다.

두 의원은 “일부 4.3교육에 대해 반대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분들도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나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하길 바란 것”이라며 “진정한 4.3평화 인권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강조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지난 성명서와 같이 사실적 근거도 없이 유추해 곡해된 내용으로 도민들에게 알리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