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공항 인프라확충 타당성 검토용역 도민설명회 개최
연구용역단, “기존시설 활용·중복투자 방지 방향으로 연구용역중”

▲ 국토교통부가 29일 오전 제주아트센터에서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타당성 검토용역 도민설명회(제주시 권역)를 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공항의 미래를 엿볼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공항인근 지역 주민 등 300여명의 도민들이 대거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주민들의 주요 요구사안은 항공기 소음대책과 지역주민 지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오전 제주아트센터에서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타당성검토 용역 도민설명회’를 열었다.

연구용역 책임을 맡은 김병종 항공대 교수가 단상에 올라 마이크를 잡았다.

김 교수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기본방향에 대해 “기존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사업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연구용역 중”이라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협의체 제안과제를 중심으로 단계별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연차적으로 수요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우선 1단계로 2020년 항공수요 대비 공항 수용능력을 현재 2500만명에서 3000만명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향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다음으로 2단계는 2020년 이후 항공수요를 감안해 수용능력 추가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현재 제주공항 수요는 예상보다 훨씬 빨리 오르고 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시간당 비행기 68회를 소화해 내야 한다”며 “부족한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제주도내 공항을 한개로 갈 것이냐, 두개 공항으로 끌고 갈 것이냐. 이건 선택대안이다. 한개의 공항을 운영하면 68회 정도의 시간당 수용능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교수는 “단기대책에 따라 공항이 완공되면 시간당 40회 정도로 늘어난다. 한 개의 공항으로 제주 항공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현재 제주공항을 독립형으로 만들어줘야 한다”며 “상당히 먼거리의 활주로를 만들어야 한다. 1300미터 떨어진 곳에 활주로를 만들어야 이 정도를 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단일 활주로를 갖는 두 개의 공항이냐, 대형활주로 2개를 갖는 한개의 대형공항이냐. 이 둘중에 하나를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 늘어나는 항공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 공항을 확장하는 단기대책도 필요하다”고 단기대책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그는 이어 “공항 한개로 갈 경우 기존공항을 두 배로 키워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지평가를 할 필요는 없다”며 “그러나 기존공항 폐쇄 대형공항 만드는 것은 입지평가가 필요하다. 신공항의 선택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두개 공항으로 가자고 할 경우 기존공항의 시설은 이미 갖춰져 있기 때문에 기존 공항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것”이라며 “또 다른 대책은 제2공항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입지평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공항을 2배로 늘리는 것, 현재공항을 폐쇄하고 새로운 공항을 만드는 것, 제2공항을 만드는 방안 총 3가지를 제시했다. 현재는 입지평가 중간단계를 연구하고 있다.

그는 공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검토해야 한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첫 단계에서는 모든 후보지를 놓고 걸러내는 단계다. 부적합한 입지를 탈락시키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 숫자가 줄어들면 현장 정밀 조사를 한다”며 “공항은 공역의 상태도 봐야 한다. 운항장애물, 기상, 소음, 토지이용규제, 자연환경보존 등 여러가지 조건을 감안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2단계는 접근성, 주변개발계획, 확장성, 지형지물, 공공자원시설 등을 검토하고 3단계는 1단계, 2단계를 포함해 경제성을 검토한다”며 “이 과정은 모든 전문가들의 힘을 합쳐서 결정한다”고 장기대책을 설명했다,

설명이 끝나자 플로어에서 성토와 질문세례가 쏟아졌다. 주된 내용은 지역주민에 대한 지원과 항공기 소음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

이호동 주민이라고 소개한 A씨는 “여기에는 소음과 관련된 대책은 하나도 없다. 공무원들이 소음관련된 질문을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다닌다”며 “이게 설명회냐. 말이 안된다. 공항인근 지역주민이 5만여명이다. 소음 때문에 문을 열지 못하고 산다. 이런 상황인데 무슨 단기대책이냐.”고 성토했다.

이어 A씨는 “공항 주변 주민들은 대한민국 국민 아닌가. 뭔가 단기대책을 내놓으려면 진짜 지역에 와서 지역주민들과 대화를 해봐야 한다. 책상에 앉아서 뭘 발표하는 것”이라며 “이왕 할거면 지역주민의 아픔을 느끼고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공항주변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이해하고 있다. 내년부터 소음 중장기 대책을 마련한다. 법도 개정한다”며 “지금 하고 있는 내용보다 소음대책 사업을 더욱 확대해서 소음피해 주민들에게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다른 지역 주민인 B씨는 “우선 신뢰가 먼저다. 주민들은 행정이나 정부에서 내놓은 정책을 믿을 수 없다. 제일 미덥지 못한게 주무부처”라며 “주무부처는 말은 근사하게 한다. 복지시설 만들어 준다고 한다. 근데 주무부처는 복지관 지으려면 땅을 가지고 오라고 한다. 땅이 있으면 뭐하러 복지회관을 짓냐. 작지만 중요한 것부터 해결해나가아 한다”고 지적했다.

B씨는 이어 “비행횟수가 많아질수록 지역주민의 고통은 많아진다”며 “고속활주로가 더 늘어나서 더 많아지면 그만큼 소음을 우리에게 더 주게 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C씨는 “지금 현재 공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공항 진풀입 도로 때문에 불편을 겪고 있다”며 “항공편이 늘어나면 이용객 또한 늘어날 것이다. 마찬가지로 공항이 확장되면 교통은 더 늘어날 것이다. 대안은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일단 공항 진입로를 확장하려고 추진중이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 공항주변에 환승센터 개념을 도입 공항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용역중에 있다”며 “공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도로망 개선도 같이 해나갈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용담동 주민인 D씨는 “제주도, 시청간부들의 의식을 바꿨으면 좋겠다. 화가나서 못견디겠다. 확장, 이전이 중요한게 아니”라며 “ 지역에 사는 5만여 주민에게 뭘 지원했냐. 우리들의 희생으로 제주공항이 성장했다. 주민들은 약간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는 반대로 다양한 조언도 이어졌다. 제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현재 제주에는 강정해군기지 문제와 같은 굵직한 현안이 걸려있다”며 “공항이전, 증축과 관련해 도민사회 분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