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세종=뉴시스】보건복지부는 메르스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지정된 병원에 예비비(손실보상금) 160억원을 우선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메르스 유행의 진앙지가 된 삼성서울병원과 평택성모병원이 예비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메르스 격리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해 폐쇄 조치한 집중관리병원과 음압 격리병실에서 메르스 확진자와 의심자를 치료 또는 진료한 병원 21곳을 선정했다.

당국은 확보된 예비비 규모에 맞춰 병원 규모, 환자·격리자 수, 환자 중증도에 따라 지원금을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원을 받는 집중관리병원은 건국대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 건양대병원 등 11곳이며 이들 곳에는 총 100억원을 쓴다.

치료 병원은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충남대병원 등 10곳이며 나머지 60억원을 편성했다.

정부는 방역당국의 지시로 폐쇄 조치를 해 손실을 입은 병원을 우선 보상 대상으로 지목했다.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조치로 발생한 손실이기 때문에 보상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확진환자의 절반가량이 나온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앞서 당국은 "관리부실로 감염병을 확산시킨 의료기관은 귀책사유가 있을 때는 보상을 축소 또는 제외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이들 병원 외에 환자가 적게 발생하거나 경유한 병원에 대해서도 손실 여부 등을 판단해 후추 지원할 계획이다. 손실보상을 위해 추경예산으로 1000억원을 추가 편성해 국회에 제출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손실보상금이 그동안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한 의료기관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인력 및 시설·장비지원,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등 다각적인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