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환경단체 공개질의서에 답변...“도민여론도 수렴예정”

▲ [제주도민일보DB]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백상엽 LG 부사장이 5월 26일 제주도청에서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도가 환경단체가 제기한 ‘글로벌 에코 플랫폼’의 공식 문제제기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제주도가 내놓은 대답의 핵심은 ‘모두 공개’와 ‘여론 수렴’이다.

제주도는 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18일 제주도에 공개질의서를 보냈고 이에 대한 답변을 보냈다고 2일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에 ‘현재 건설중인 LNG 발전소는 어떻게 할 것인가?’, ‘Carbon Free Island 계획은 처음부터 실현 불가능한 것 아닌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이행했는가? 앞으로 이행할 것인가?’, ‘어떻게 해서 3조원이란 사업비 규모가 도출됐고, 그 중 제주도가 자체 부담할 지분에 대한 재원조달은 어떻게 할 것인가?’, ‘국내의 다른 기업들도 생산가능한 연료전지 및 ESS 설비에 대해 LG만 독점적으로 공급한다면 특정대기업에 대한 특혜 아닌가?’, ’2030년 기준 에너지설비 용량이 과잉되지 않았는가?’라고 공개 질문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현재 추진중인 LNG발전소 건설계획은 기존 계획대로 반영할 것이다. 또 글로벌 에코 플랫폼 계획은 3년 전 카본프리 아일랜드 계획 수립시점 대비 관광객 급증, 기술발전 등 환경변화를 반영한 실행방안”이라며 “구체적 계획수립 단계시 에너지위원회 자문과 의회와의 협의, 도민공청회 등을 통해 도민여론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사업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설립을 추진중이며, 설립 과정에서 확정된 사업비 규모와 재원조달방안 자료 등은 공개할 예정”이라며 “특정기업에 특혜를 주기 위한 사업은 아니며, 사업추진 특수목적법인이 주관해 공정한 원칙과 기준에 의거해 제품조달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주도 관계자는 “사업추진 과정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추진과정에서 도민의 궁금증에 대해서는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