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인조잔디 부적합 명확…논쟁 소모적”
“건강한 운동장 마련하는데 주력해야…교육청 지지부진 말라”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제주도교육청의 ‘인조잔디 운동장 제외’ 방침을 놓고 지적이 인 가운데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8일 논평을 내고 도교육청과 도의회 간에 벌어진 논쟁을 지적하며 “소모적인 논쟁이 아닌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운동장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어제 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노후인조잔디 운동장을 대체하는 계획에 왜 인조잔디가 없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심지어 천연잔디에 진드기가 서식해 아이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란 발언까지 나왔다”며 황당함을 드러냈다.

이어 “과연 지금의 논쟁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실소를 금할 길이 없다”며 “교육위의 황당한 논쟁과 달리 학부모가 원하는 운동장은 다름 아닌 아이들이 건강하게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학교운동장은 축구장이나 단순한 체육공간이 절대 아니”라며 “학교구성원들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놀이의 공간으로서 접근해야 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조잔디 학교운동장은 아이들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많아 학교운동장 시설로서는 부적합하다는 여론이 전국적으로 높다”며 “단순히 관리 편의성 등을 이유로 아이들의 건강을 담보할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조사한 결과만 보더라도 2010년 이전 제주지역에 깔린 인조잔디 운동장 37곳의 조사결과 5개의 운동장이 기준치를 초과했다”며 “기준치 이하인 인조잔디 운동장이라 하더라도 성인에 비해 취약한 아이들이 충분히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인조잔디 학교운동장을 할지 말지로 논쟁을 벌이는 것은 너무나 소모적이다”고 도의회 교육의를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도교육청 역시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개월 동안 학교운동장이 폐쇄돼 아이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교육청의 대응은 지지부진하기만 하다”며 “학교운동장 유해성 조사결과에 따른 대응책과 함께 학교운동장 조성정책을 조속히 시행해 아이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번 논란을 기회로 학교운동장의 기능과 역할을 재평가해 올바른 학교운동장의 조성방안을 마련해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디 불필요한 논쟁으로 아이들의 행복권을 침해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눈으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