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기획 인터뷰] ①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1년 소감·현안 입장, “협치 결과물 낼 것…중앙절충 어려움 있어”
“4·3 교과서 수록 등으로 공감대 확대…박 대통령, 더 끌어안아야”

[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자신의 핵심 공약인 ‘협치’에 대해 앞으로 본격적으로 협치의 분야와 방향에 대해 논의해 결과물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자신의 임기 기간 동안 제주의 기존 관행과 개선할 점을 고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역설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제주도민일보> 창간 5주년을 맞아 가진 인터뷰에서 1년 동안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또 카지노산업, 대중앙절충의 문제, 협치, 대북사업, 컨벤션센터 문제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나타냈다.

원 지사는 “망설이며 우물쭈물할 시간이 없다. 제주의 기존 관행이나 개선할 점들은 갈등이 생기더라도 합리적인 조정과정을 거쳐 낡은 것들은 고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우리끼리 문화’에서 빚이 적은 원희룡 시대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 그 동안 잘못된 문제만 바로잡아도 제주는 굉장히 발전할 수 있는 저력을 갖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카지노 산업에 대해서는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카지노 규모를 어떻게 할지 논의의 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제주가 감독체계를 다 갖춰 전략을 세워가며 중앙정부와 협의를 거쳐 법률을 제정해 불식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 중앙 절충에 대한 지적과 관련 “도지사의 권한을 넘어서는 부분들에서는 정치력만 갖고 잘 되지 않는 면이 있다”면서도 중앙정부가 제주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신이 추진하는 일련의 정책들이 저돌적이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현장도지시실과 민생투어를 통해 조금씩 구체화된 것”들이라며 “정책추진 과정에서 도의회와 각계각층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핵심공약인 협치에 대해서는 “포기하지 않았다”고 강조한 뒤 “협치와 관련한 교육과정도 개설하고 민·관 협치 사례 발굴 등을 통해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다”고 역설했다. 특히 “앞으로 본격적으로 협치의 분야,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구체적인 결과들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단언했다.

대북사업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결보다 협력이 바람직하다”고 밝혀 과거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이 옳은 방향이었음을 시사했다.

컨벤션센터 주주들의 요구와 관련해서는 “기본 목적에 맞는 사업구상과 이익모델을 찾는 것이 지금 단계에서는 순서”라고 밝혀 요구 사항을 받아들일 여지를 남겼다.

다음은 원희룡 지사와의 인터뷰 내용

Q. 지방선거가 끝난 지 1년이 됐습니다. 당선된 이후 취임 준비부터 1년 동안 바쁘게 제주도 행정을 이끌어왔는데 소감을 밝혀주십시오. 그리고 중앙정치와 제주의 정치와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A. “우선 국회는 입법과 더불어 주로 행정부 견제 기능이 강한 편이죠. 도지사는 견제와 평가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취합하고 조율해서 구체적인 결과물을 가지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책임감이 다른 무게감을 느낍니다. 또 지금 제주의 현실이 대한민국의 축소판에 가까워요. 폭증하는 중국인 관광객과 투자·FTA와 관련한 1차산업의 미래·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풍력과 전기차와 같은 미래산업 분야·산림·수산·문화·복지 등 다뤄야 할 게 수두룩합니다. 특히 환경과 전기차, 에너지, 난개발과 관련해서는 제주가 대한민국의 망루라고 생각해요.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는데, 망설이며 우물쭈물할 시간이 없어요.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고 가치 있게 보내고 싶습니다. 또 제주의 기존 관행이나 개선할 점들은 갈등이 생기더라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정 과정을 거쳐 낡은 것들은 고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예산개혁은 물론 최근에는 농정개혁도 추진 중입니다. 게다가 끊임없는 공직 내부의 혁신도 주문하고 있고 보조금의 적폐도 도려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취임한 이후 제주도내 전 분야에 걸쳐 개혁이 진행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제주사회 전반에 걸쳐 혁신과 개혁 등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임기 내에 모든 것을 마무리 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A. “지금 제주는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안고 있는 상황이에요. 20세기 산업구조에서는 뒤처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 21세기 들어 훨씬 많은 기회와 흐름들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고 봐요. 청정·관광·생태·힐링·교육·문화·평화·전기차 등을 연계해서 제주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는 게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반면 삐걱거리고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를 테면 ‘우리끼리 문화’에서 빚이 적은 원희룡 시대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해요. 도민 다수가 납득할 수 있는 상식,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아무리 우리가 좋은 기회를 잡고 있다고 해도 그것은 사상누각일 수밖에 없어요.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거나 마찬가지가 될 수 있다는 거죠. 그동안 잘못된 문제만 바로잡아도 우리 제주는 굉장히 발전할 수 있는 저력을 갖고 있어요. 현장 도지사실을 통해 곳곳에서 만난 도민들은 저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주셨어요.”

Q.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자연의 가치는 이미 환경보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말씀으로 밝히셨고, 문화의 가치는 올해 문화에 중점을 두겠다고 했습니다.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일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A.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것은 제주공동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결국 자연·문화·기술 이런 것을 이끌고 가는 것은 사람이잖아요. 자연·문화의 가치를 키우는 것은 자연히 사람의 역할과 가치도 커져 가는 것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제주는 오랜 기간 1%의 한계를 느껴온 지역입니다. 그것을 뛰어넘을 방법은 개방과 포용, 상생을 통해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것이죠. 원래 제주도민, 이주해온 제주도민, 제주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궨당이고 제주인이라는 동질감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안에서부터 편 가르고 알음알음 이권을 독점해온 것을 지양하지는 뜻에서 당파나 연고주의를 초월해서 인적 쇄신·공직사회 쇄신을 해왔습니다. 단계적으로 제주공동체의 가치를 복원하는 데 주력할 거구요. 제주포럼·ITOP포럼·세계리더스보전포럼 등 제주도가 주도하는 국제회의체를 활용하고 세계제주인대회도 조속히 가시화 하겠습니다. 인재를 붙잡기 위해 일하고 싶은 직장도 많아져야 하잖아요. 2019년 문을 열 리조트월드제주의 고용인력 6500여명 중 80%를 제주도민으로 우선 고용하는 조건에 합의했고, 이행하는지 TF팀이 감시도 하고 있어요. 첨단과학기술단지 등 미래형 산업단지를 더 키워서 두뇌인력들을 유치하기 위한 일자리 지원·기업맞춤형 교육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도민의 미래 역량을 키우는 일이 중요합니다.”

Q. 카지노산업 정비를 위해 카지노관리감독기구 설치를 제시했습니다. 도의회도 이번에 조례를 통과시켰습니다. 그러나 향후 대규모화 되는 카지노와 FTA 등으로 인한 외국자본의 오픈카지노 요구 등이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뚜렷한 방안은 없습니다. 그리고 카지노의 합법화 길을 열어준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도정이 바뀌면 정책의 변화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A. “지금 가장 큰 문제는 카지노가 크다 작다, 많다 적다는 것보다는 관리감독이 안 되고 있다는 것 아닌가요. 그동안 카지노 매출 신고와 운영 관리는 거의 사각지대나 다름없었죠. 근데 수십 년간 제대로 공론화가 되지 못했어요. 첫술에 배부르면 좋겠지만 어렵다면 하나씩 바로 잡아나가자는 겁니다. 그래서 카지노는 건전한 발전과 투명한 관리감독이라는 두 가지 기본 트랙을 가지고 가려고 합니다. 투명성을 확보하고 그 다음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카지노 규모를 어떻게 할지 논의의 폭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또 현재 제주도내에는 외국인 전용 카지노 8곳이 영업 중인데요. 전부 합쳐도 싱가포르의 카지노 시설 1곳보다 작습니다. 싱가포르 카지노의 매출이 56억 달러 이상인데 제주는 2억 달러(2,200억원 정도) 수준 밖에 안 된다는 거죠. 지역경제에 대한 공헌도도 보다 높여야 합니다. 이번에 의회에서 조례를 통과시켜 주셔서 일단 감사드리구요. 법률 제정 등은 도민과 함께 우리가 감독체계를 다 갖추고, 우리가 카지노산업에 대해 전체적인 전략을 세워가며 중앙정부와 협의를 거쳐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장치들을 갖춰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화려한 경력에 비해 대 중앙 절충에 문제점이 노출됐다는 지적입니다. 예산뿐만이 아니라 각종 정책이나 현안 문제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절대적인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도민의 기대가 높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A. “해군기지 관사 문제도 김무성 당 대표와 해군참모총장의 담판이 거의 성사단계까지 갔다가 끝에 결렬되기도 했는데, 도지사 권한을 넘어서는 부분들에서는 정치력만 갖고 잘 되지 않는 면이 있었습니다. 중앙부처가 얼마나 큰 조직인데, 도지사 혼자 다 커버 하는 것은 어려워요. 그래도 내용면으로 가면 중앙부처, 정치권에서 제주도의 고충을 많이 헤아려주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공항 인프라 용역의 경우도 굉장히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잖아요.”

Q. 취임 후 내놓은 정책을 두고 일각에서는 ‘좌편향적이다’, ‘사회주의적인 발상이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물론 좌·우 이데올로기는 상대적 개념이긴 하지만 그만큼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새누리당 출신인 도지사가 내놓은 대책이라고 보기에는 의외라는 목소리입니다. 

A. “보수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박근혜정부도 대선에서 ‘경제민주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상대편보다 더 급진적인 복지 공약도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실행 여부를 떠나 국민들이 표를 줬거든요. 그렇다고 박근혜정부가 예를 들어 ‘좌파’ 정부가 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지난 지방선거 당시 도민들의 뜻이 새누리당을 옹호하든 그렇지 않든 과거의 구태, 관행을 뛰어 넘는 변화와 혁신적인 부분에 많은 동의를 했었다는 것이 사실 아닌가요. 지금도 현장에서 만난 도민 분들 다수는 난개발 문제를 제대로 바로 잡고 지금과 같은 자세로 일해주길 바란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저는 왼쪽 오른쪽이 아니라 아래쪽, 오로지 도민을 바라보고 뛰고 있어요. 또 새누리당은 제 친정입니다. 제 진심을 알기에 일희일비 하지 않을 겁니다.”

Q. 최근 도정에서 발표한 ‘농지거래 기준 강화’, ‘중산간 지역 개발 불허’ 등에 대한 조치가 재산권 침해 등의 논란이 많습니다. 지사의 도정 운영 방침이 ‘원칙을 찾아가는 과정’,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측면에서는 도민사회도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 급진적이거나 무리한 것 아니냐’, ‘저돌적이지 않느냐’, ‘일방통행식이 아니냐’ 등의 지적입다. 향후 사회적 합의를 어떻게 이뤄나가실지 궁금합니다.

A. “발표된 내용들이 뜬금없이 나온 게 아닙니다. 현장도지실과 민생투어를 통해 조금씩 조금씩 구체화된 것들입니다. 또 제주도의 후손들을 위해 누군가는 바로잡고 가야 하는데, 제가 오랫동안 제주에서 생활을 하지 않았는데도 다수의 지지를 받은 것은 비정상의 정상화를 바라기 때문일 겁니다. 원희룡이 못 바꾸면 앞으로 낡은 관행이나 난개발 같은 것을 바꾸기 어려울 거라는 여론도 있어요. 정책추진과정에서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해서는 도의회와 각계각층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단 큰 틀의 원칙과 기준은 훼손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Q. 최근 발표한 감귤산업 정책에 대해 감귤농가 일선에서는 반발이 적지 않습니다. 지사의 방침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협치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특히 감귤산업의 경우 제주경제의 한 주축이기 때문에 좀 더 일선 농가들과의 대화와 소통이 있었어야 했다고 합니다. 정책을 다시 수립할 계획이 없으신지요? 또 행정의 잘못도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의견도 말씀해 주십시오. 이와 함께 다음의 농정혁신 대상은 어떤 분야입니까?

A. “의견수렴은 했습니다. 그런데 사안 자체가 어떤 면에서는 농가에서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들도 있다고 보아지구요. 들어 보면 큰 틀의 원칙이나 방향 자체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한다고 봐요. 그런데 방법론에서 다른 시각이 있고 단계별로 추진했으면 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앞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좀 더 논의하고 수용할 부분은 수용해야죠. 중요한 것은 당사자인 농가가 참여하지 않는 개혁은 성공할 수 없잖아요. 그리고 다음 혁신대상을 말하라는 것은 익지도 않은 것을 상에 올리는 거나 마찬가지죠.”

Q. 취임하면서 '협치'를 최우선으로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협치’라는 단어를 좀처럼 들을 수 없습니다. 협치를 포기하셨나요?

A. “그럴 리가 있나요. 협치라는 것이 큰 틀에서 관이 독점하던 정책결정 집행권을 주민들이 참여하고 권한까지 부여해서 수평적 협력 재개 즉 의사결정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민원이나 예산을 협치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현재는 초기 시도 내지는 실험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치 능력배양을 위한 교육과정도 개설하고, 민관협치 사례 발굴을 통해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많은 의견들도 제시되고 있는데, 앞으로 본격적으로 의논하고 협치의 분야,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결과들을 낼 겁니다. 가는 만큼 가는 것이고 지금보다는 충분히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Q. 제주특별자치도 지위가 다른 지역의 경제특구 등으로 인해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교, 사법, 국방을 제외한 나머지를 권한을 모두 이양하겠다고 했지만 권한 이양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특별자치도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과 정부로부터 이양된 권한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한 방침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이제 특별자치도 10년입니다. 기대만큼 성과나 도민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에서도 당초 제주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키면서 지역의 일은 지역 스스로 결정하는 폭넓은 자치권을 토대로 개성 있고 차별화된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가고, 제주가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와 맞서 나감으로써 우리나라의 새로운 지방자치시대를 여는 전환점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를 내걸었는데요. 그때나 지금이나 전국 형평성 논리에서 몇 발자국도 못나갔어요. 그렇다고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현실을 직시하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공이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것이라는 논리개발이 중요합니다. 현재 새로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관련 자문단의 자문, 도민설명회 등을 받는 과정입니다. 또 기존 권한활용을 위해 특별자치도 출범 후 처음으로 중앙권한 활용실태 전수조사를 실시 중입니다. 이를 계기로 도민에게 더 많은 이익과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해 나갈 것입니다.”

Q. 대중국 경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경제대국으로 커가는 중국으로의 경제 영역 확대는 불가피합니다. 그에 비해 아직까지 일본을 향한 정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A. “중국은 제주에 대한 관광객, 투자자본이 늘어나는 만큼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올해 처음 중국협력팀을 조직하고 제주에 투자하는 중국기업들과 협력해서 제주 상품들의 중국수출을 시작하는 등 협력의 폭이 굉장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은 일본경제 침체와 한일관계 냉각기류가 확산된 이후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편이죠. 지난 4월 일본에서 열린 제7차 한중일 관광장관회의 초청을 받고 갔었는데요. 그때 상호 관광발전을 위한 제안도 했었습니다. 한편으로 제주는 일본과 거리도 가깝고 안전하고 제주 올레길을 통한 교류도 활발합니다. 또 제주는 아시아 크루즈 기항지 1위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고, 일본 쪽과도 서로의 메리트를 키울 수 있는 것들을 잘 조율해서 제주관광과 청정 제주 1차 산품들이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Q. 취임 이후 감귤북한보내기사업, 대북 크루즈라인 개설, 한라산-백두산 교차 관광 및 연구 등 많은 대 북한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 중입니다. 이렇게 대 북한 사업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이고 향후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A. “우리나라가 대북한 정책으로 모든 것을 해봤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대결보다는 협력이 바람직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제주는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된 1998년 정주영 전 현대명예회장의 ‘소떼 방북’과 함께 이루어진 감귤북한보내기사업을 12년간 지속하면서 민간 대북교류의 상징과 같은 곳입니다. 박근혜정부에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천명했고, 이제 남북의 빗장을 누군가는 풀어야 할 시점인데요. 기왕에 우리 제주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면 평화의 섬 제주의 이미지가 더욱 상승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성사가 되지 않았지만 통일부의 승인 아래 최근 북측과 제주포럼 참여를 놓고 민간기구를 통해 몇 차례 만났습니다. 대화를 지속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는 과정에서 우리 제주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합니다.”

Q. 제주4.3은 현재진행형이라고 합니다. 현재 여당이 계속해서 집권할 때에는 일부 보수단체의 요구는 끊임없이 이어질 것이라고도 우려합니다. 4.3의 정신인 화해와 상생이 일부 보수단체로 인해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제주사회의 통합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통합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복안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십시오.

A. “제주도민 상당수에게 4․3은 큰 상처이자 아픔입니다. 현재진행형이죠. 상처를 안고 있는 분들을 배려하는 지혜가 필요하고, 또 한편으로 역사의 상처는 매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역사의 진실과 오랜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처 국민정서가 통일되지 않은 면이 있잖아요. 큰 틀에서 여든 야든 4․3특별법과 정부가 채택한 보고서에 대해서는 사실상 이론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수록이라든지 관광코스 안내라든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공감대를 점점 확산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Q.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주들이 카지노·면세점·케이블카 사업을 해야 한다고 최근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런데 도정의 일부 방침과도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고 컨벤션센터가 적자를 벗어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A. “컨벤션주 때문에 아픔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 조속히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데 공감합니다. 제주가 국제회의 세계 20대 도시 안에 들게 된 것도 도민주를 통해 컨벤션센터 건설에 힘을 주신 분들의 기여가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해요. 현재 기업 등 도민주 부분이 전체의 한 26% 정도인 것으로 압니다. 당장 어떻게 하겠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앞으로 제주자본을 키우기 위해 도민주를 활용할 부분이 많잖아요. 그런데 컨벤션 트라우마가 있단 말이에요. 우리 토종자본의 투자공간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컨벤션 도민주 부분은 풀고 가야 합니다. 그리고 적자라고 무조건 적자에서 벗어나는 것이 최선인지는 잘 따져봐야 합니다. 일단 공기업은 공공성이 중요하잖아요. 본래 목적사업이 충실하면서, 그에 따른 이익을 극대화해왔는지를 구조적, 사업적으로 살펴보고 기본 목적에 맞는 사업구상과 이익모델을 찾는 것이 지금 단계에서는 순서라고 보여집니다.”

Q. 요즘 중앙정치권이 시끄럽습니다.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에 스타일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 일각에서도 쓴 소리가 나옵니다. 훈수를 두신다면 뭐라고 하겠습니까?

“국가 통치권자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아우르고 반대 목소리도 들어주셔야 하는데, 가까운 사람들 중심으로 힘을 실어주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는 지적이 많아지고 있어요. 좀 더 끌어안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지난번에 제주포럼을 통해 슈뢰더 전 독일 총리도 저에게 말씀하셨는데요. 정말 이렇게 싸우나 저렇게 싸우나 큰 틀에서 봤을 때 함께 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싸우지 말고 함께 가라, 이 부분들에 대해서 정치가 더 진지하게 귀에 담고 자기반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당부와 부탁의 말씀을 해주십시오.

A. “정주영 전 명예회장이 한 말인데요. 임원들이 자꾸 못한다고 딴죽을 거니까 ‘해보기나 해봤어?’라고 했던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환경보호·감귤·농지·예산·수출 등 벌려놓은 일들이 많습니다. 갈등이 생긴다고 대충 덮어놓고 가면 나중에 손도 써볼 수 없게 될 수 있어요. 지금 고통스럽더라도 바꿀 것은 바꾸고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으면서 가야 합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밀어 주십시오.”

<다음은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의 인터뷰가 게재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