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소상공인연합, 기자회견 통해 노형 하나로유통센터 비판
“납품받은 외국산 농산수물 가득…골목상권 매출 감소…상생해야”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제주시 노형지구에 들어서는 하나로유통센터가 농수축산물 직거래장터가 아닌 일반매장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골목상권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하나로유통센터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소상공인연합회는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시농협이 운영하는 하나로유통센터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농협하나로유통센터는 정부의 농산물직거래 활성화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며 “그러나 노형지구의 하나로 유통센터의 지난달 28일까지 오픈 현황을 보면 직거래현황은 매우 미비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축산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도내 축산업체에게 납품을 받는 실정”이라며 “곡류가공품과 견과류의 경우에도 중국산과 인도산 품목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수산물의 경우 대부분의 냉동식품이 러시안산과 베트남산이고 가장 중요한 청과와 야채의 경우에도 대부분 타지방의 농산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사실상 산지직거래 방식이 아닌 사실상 일반마트라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시농협 조합원의 농산물의 비중은 매우 작았다”며 “산지직거래 방식이 아닌 중도매인에게 납품을 받는 것이라 일반마트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다. 직거래판매장이 아닌 일반 대형 마트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통센터는 정부의 취지에 맞게 농가와 소비자의 거래방식인 직거래만 고집해야 한다”며 “직거래가 아닌 모든 물품은 판매취급품목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정부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연인엽회는 하나로유통센터의 이 같은 행위로 인해 골목상권 매출이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실제 유통센터가 개장된 후 인근 상인들의 매출이 20%에서 50%까지 크게 감소했다”며 “유통센터는 이러한 피해를 묵과하지 말고 골목상권과 상생할 수 있도록 운영 정책을 개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노형 하나로유통센터는 처음 추진 당시부터 논란이 돼 왔다. 지역 상인들은 영세상인들을 몰락시킬 것이라며 제주시농협에 개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해왔다.

이에 농협은 산지직거래장터 성격이 높은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에 불과하다고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