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온·오프라인 여행사가 아닌 항공사가 직접 운영하는 예약센터나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국제선 항공권을 직접 구매하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지난달 말 기준 국제선 직접 판매 비중이 42.5%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013년 이후 월 단위 직접 판매 비율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 27.4%와 비교하면 무려 15.1%p 높아진 것이다.

이 기간 국내외 대리점, 즉 여행사를 통한 간접판매 비중은 57.5%로 나타났다.

4월말 기준 직접 판매 항공권 가운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또는 웹을 통한 예매율은 33.0%로 파악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2.7% 보다 무려 10.3%p 증가했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과 웹 등 온라인을 통한 직접 판매 증가는 해외사이트에서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 4월 5.2%였던 것이 올해 4월말에는 9.5%까지 상승했다.

이처럼 항공사 직접판매와 온라인 판매 증가는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경험이 많아지면서 여행사에 의존하는 대신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 여행일정을 짜는 ‘자유여행’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항공사는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할인항공권을 홈페이지나 모바일 등 제한된 경로를 통해서만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항공사의 경우 에어아시아가 우리나라 소비자들 대상으로 꾸준히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직접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지난해 연간보고서를 통해 밝힌 에어아시아의 직접 판매 비중은 온라인만 84%에 이르고 있다.

예약센터와 온라인을 모두 합해 국내선 70%, 국제선 43% 수준인 제주항공보다는 월등히 앞서고 있는 셈이다.

한편 제주항공은 국내외 직접판매 비율을 70% 후반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