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 통일로" 對 "민주주의 후퇴"

【서울=뉴시스】여야는 19일 4·19 혁명 55주기를 맞았으나 4·19 묘소 참배를 따로 진행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위치한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정부가 주최한 기념식에 참석했다. 김 대표는 이날 기념식 후 이완구 국무총리와 면담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지만, 결국 인사만 나눈 채 회동은 따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이석현 국회 부의장과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정부가 주최한 이 행사에 참석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일정상의 이유로 이날 아침 일찍 당 지도부와 함께 묘지를 따로 참배하고 자리를 떴다. 이에 따라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이완구 국무총리나 김 대표와의 조우는 이뤄지지 않았다.

문 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헌화를 마친 뒤 방명록에 '4·19 정신 되살려 민주주의와 부패척결 해내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부패척결'이란 표현을 담은 것은 최근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성완종 파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이런 가운데 4·19 정신계승을 한 목소리로 외치면서도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부정과 불의에 항거해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낸 우리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 앞에 경의를 표한다"며 "4·19의 숭고한 정신을 미래 대한민국의 발전 동력으로 승화시켜 미래로 통일로 나아가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민현주 원내대변인도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초석이 되었고,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우는 씨앗이 됐다"며 "55년이 지난 오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청춘을 바친 선열들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마음에 깊이 새긴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서슬 퍼런 독재에 분연히 맞서 민주주의를 지켜낸 민주영령들의 영전 앞에 삼가 머리 숙여 4·19 정신을 되새긴다"고 밝힌 뒤 "그러나 55년이 흐른 오늘,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국민의 권리가 사문화되어가는 현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이 총리의 기념식 참석에 대해 "부패 의혹과 거짓말로 만신창이가 된 총리가 앞에 나서서 반 부정부패, 민주주의 항쟁인 4·19 혁명의 정신을 이어받자고 연설한 것은 웃지 못할 희극"이라며 "4·19 민주 영령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