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장관, 첫 제주방문…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시설지원 약속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 “제주가 새로운 첨단 양식산업 전진기지로서 창조경제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해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설치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찾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시사와 함께 해양수산 사업현장을 둘러봤다.

유 장관은 먼저 제주시 구좌읍에 있는 한국해수관상어종묘센터를 방문, 해마 양식시설을 둘러보고 해마 양식기술 개발과 식품 산업화에 기여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유 장관은 이 자리에서 “세계 최대의 수산물 소비시장으로 부상한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해마 등 중국인이 선호하는 어종에 대한 첨단양식기술 개발과 실용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도가 해마를 비롯해 지하해수를 이용한 전복양식단지 등을 추진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이에 “현재 총 사업비 500억원이 투입되는 지하해수 이용 전복육상양식단지 조성을 위해 국비 요청을 한 상태인데 여기에 해마 양식도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제주지역 해수관상어 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에 있는 한국해수관상어종묘센터(대표 노섬)가 주도하고 있다. 2005년 8월 사업을 시작해 연간 최대 15만 마리의 해수관상어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

특히 한국해수관상어센터는 올해 안에 연간 어미 2만마리, 종묘 200만마리를 양식할 수 있는 440㎡ 규모의 수조와 배관·여과시설 등을 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해마를 생산할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4억원(국비와 지방비 예산 각 30%, 자부담 40%)이다. 사업이 성공하면 도내 양식어가에 기술을 보급해 대량 생산체계를 갖춰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 수출에 나설 계획이다.

▲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가운데)이 8일 구좌읍 종달리에 있는 한국해수관상어종묘센터를 방문, 해마 양식시설을 둘러본 뒤 해마를 들어 보이고 있다.

유 장관은 이어 해양쓰레기 오염 현장을 방문, 오염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들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 서·남해역과 중국에서 발생되는 각종 해양쓰레기가 연간 2만여톤이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해양쓰레기는 지정폐기물로 분류돼 일반 환경기초시설에 반입이 불가해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시설을 위한 내년 실시설계비 12억원 중 국비 10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또 ▷제주신항만 개발 ▷한림항 2단계 개발 ▷환경친화형 배합사료 사용 조기 법제화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시설 사업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유 장관은 또 제주항을 방문해 연안여객선터미널, 해상교통관제센터(VTS), 크루즈부두를 둘러보고, 강화된 여객선 안전기준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