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피해자, “먹고 사는게 힘들어서 배·보상 밖에 방법 없어”
여성인권연대, “세월호 참사 교통사고 해결하듯 가볍게 처리하려 해”

▲ 세월호 참사가 1주년으로 다가왔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배보상 절차만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배·보상 신청기간이 9월 28일 까지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 남은 사람들은 생활을 영위해야 하니 배·보상이 급하다”

세월호 참사 당시 살아남은 A(50세)씨는 자조섞인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사실 피해자들(유가족, 생존자)에 대한 보상문제가 빨리 해결되야 한다”며 “특히 생존자 가운데 제주도민들은 생계를 이어가야 하기 때문에 더 늦어지면 재기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제주도 피해자들은 은행에서 대출금을 받아 생계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금융권에서 대출조차 해주지 않는다”며 “더 이상 돈이 나올 구멍이 없다”고 한숨을 내 쉬었다.

그는 정신적 충격으로 어려웠던 시절을 떠올렸다. 그는 “사고가 난 뒤 4~5개월간 대인기피 현상을 보였다. 울기도 많이 울었다”며 “병원에서는 신경안정제와 종교의 힘으로 극복해 보라고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 않았다”고 회고했다.

그는 이어 “제주 사람들이 정신적 트라우마가 더 심각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했던 분도 있지만 지금 남아 있는 사람들은 트라우마 때문에 일을 할 수 없는 지경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배·보상 신청을 해도 실질적인 배·보상이 이뤄지기 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지금 배·보상 신청을 한다고 해도 심사기간을 거치는 등 행정과정을 따져보면 최소 3개월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그 동안 또 어디서 뭘 해서 돈을 만들어 생활해야 할지…”막막함을 드러냈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는 시각도 존재했다. 홍리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는 이번 설명회에 대해 “세월호 참사에 대한 해결책을 너무 가볍게 해결하려는 모습이 강하다”며 “마치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 처리하듯 민법 수준으로 해결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