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보전지역 검은여, 콘크리트로 덮더니 지적에 수억 들여 복원
제주도감사위, 어처구니없는 행정에 칼 빼들어…조만간 조사 착수

▲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서귀포시 토평동 검은여 해안 일부가 콘크리트도 덮여있는 모습.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서귀포시가 수천만 원을 들여 천혜의 자연환경을 파괴한 뒤 다시 수억 원을 들여 복원하는 어처구니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 오락가락 행정에 혈세 낭비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러한 어처구니없는 행정에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칼을 빼들었다.

서귀포시는 지난 2012년 2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검은여 테우 복원 사업’을 추진했다.

서귀포시 토평동 검은여 해안은 절대보전지역이다. 말 그대로 절대로 훼손해서는 안 되는 보존지역인 것이다.

때문에 시는 인공 구조물을 설치하지 않고 자연해안복원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시는 테우가 드나 들 수 있는 항로 준설 과정에서 나온 돌들을 한쪽으로 쌓아 놓았다.

하지만 쌓아 놓은 돌들이 태풍 등 큰 파도로 인해 해안가로 밀려들면서 인근 주민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이에 시는 검은여 해안 660㎡를 지난해 1월 약 3개월간 2000여만 원을 들여 아예 콘크리트로 덮어버렸다.

자연 경관을 보전하고 관리를 해야 할 행정이 도리어 돈을 들여 절대보전지역 자연 경관을 망친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이 언론으로부터 지적을 받자 시는 또 다시 시민들의 혈세 1억2000여만 원을 투입해 원상 복구를 준비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에는 검은여 해안과 인근 경관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자연석을 배치 할 것”이라며 “현재 예산이 부족하지만 예산이 확보되는 데로 사업을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행정이 혈세를 들여 자연을 파괴하고 또 다시 혈세를 들여 복구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지게 된 셈이다.

한편 제주도 감사위원회는 최근 서귀포시를 상대로 검은여 해안콘크리트 준설 과정과 배경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감사위는 현재 서귀포시에 관련 자료 일체를 요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