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도연합 26일 성명, 사업 승인은 중산간 파괴 신호탄 될 것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한라산 중산간에 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공사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사업계획 승인 불허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6일 성명을 통해 “최근 제주시에 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 6층 높이 아파트 759세대를 건설하는 내용의 사업계획 승인 신청이 접수됐다”면서 “이 계획이 승인될 경우 중산간과 한라산의 경관을 해치는 것은 명약관화하다”며 사업승인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에 신청된 지역은 해발 370m에 위치한 제주시 동지역 한라산 중산간이다. 한라산국립공원과도 불과 3km 남짓 떨어진 곳”이라며 “이는 제주도내 아파트 해발고도를 훨씬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는 동시에 중산간에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는 신호탄을 의미한다”며 우려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중산간에 대규모 숙박시설을 짓는 난개발이 심각한 상황에서 아파트마저 대규모로 세워지는 선례가 만들어지면 걷잡을 수 없는 중산간 파괴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예상 분양가도 3.3㎡당 850만원으로 700만원대인 제주시내 아파트가격보다 훨씬 높아 부동산거품을 키우는데 일조할 가능성도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원희룡 지사는 중산간에 대한 난개발을 통제하겠다고 말했고 세계환경수도를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주시는 이번 첨단과학기술단지내의 대규모 아파트 건설계획승인신청을 불허해서 중산간 보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