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일, 예산 갈등 드디어 봉합…“설 민심 반영해 지사-의장 합의”
“예산 개혁, 공동 주체로서 큰 틀에서 합의할 것…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 구성지 의장과 원희룡 도지사가 1일 "추경예산을 조속히 심사해 원만히 처리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제주도의 부동의와 제주도의회의 사상 최대 삭감 등으로 인해 해를 넘어서까지 이어져왔던 예산 갈등이 드디어 봉합됐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회 예산증액 없이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은 1일 오후 2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주도에서 편성 제출한 추경예산을 도의회에서 조속히 심사해 원만히 처리키로 합의했다”고 공포했다.

구 의장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연말부터 이어져온 예산 갈등으로 도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편을 끼쳐 드린데 대해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머리 숙여 사과 말씀 드린다”고 입을 뗐다.

그러면서 “이는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한 푼의 예산이라도 소홀히 낭비되지 않도록 도와 의회가 고민하는 가운데 발생한 일이었다”며 “양해해달라”고 부탁했다.

구 의장은 3.1절인 현 시점에서 극적으로 타협키로 한 이유에 대해 “설 연휴 때 의원들과 공무원들이 각지에 있었는데, 시급한 민생예산을 하루 빨리 처리해달라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도민들의 뜻을 존중해서 지사와 제가 대화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같은 대화를 토대로 구 의장은 “이번 추경에서는 증액 없이 심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 의장은 또 “그동안 예산 문제로 인해 야기됐던 쟁점들에 대해 도와 의회가 예산개혁의 공동주제가 되어 진지한 고민 속에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예산제도의 개선방향을 설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는 의원님들의 지역주민 대변 기능을 존중하고, 의회는 예산편성의 기준과 절차를 존중하면서 상호간의 협의 하에 불합리한 관행이 타파될 수 있도록 협치의 정신으로 공동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도와 의회의 ‘협력 방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원 지사는 “구체적인 예산개혁의 내용이나 과정에 대해서는 어차피 도와 의회가 서로 의사가 합의가 돼야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다”며 “도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시간을 갖고 다각도로 의논을 해서 제대로된 예산개혁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도와 의회가 누가 개혁의 주체이고 대상인 것이 아니라 함께 예산 개혁의 공동 주체로서 풀어나갈 것”이라며 “큰 틀에서 원칙을 합의한 상태”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